기사 메일전송
연세암병원, 암치료 4차병원…1년 가능성 확인, 자신감 얻어 - 외래환자와 수술 목표치 무난히 달성… 순조로운 연착륙 성공
  • 기사등록 2015-04-29 15:35:52
  • 수정 2015-04-29 15:38:07
기사수정

‘환자의 건강과 시간, 그 소중함의 깊이를 압니다’는 슬로건을 표방하며 개원한 연세암병원이 1년만에 국내 최고 암병원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외국환자 진료 실적도 계속 증가하는 등 외국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연세암병원(병원장 노성훈)은 개원 1주년을 맞아 29일 출입기자간담회를 갖고 주요 성과와 방향을 제시했다.  

◆외래와 수술 실적 20% 증가 목표 무난히 달성
연세암병원의 지난 1년 동안의 경영 성과를 평가하면 “순조롭게 연착륙에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다.

경영지표의 바로미터가 되는 환자수와 수술실적을 살펴보면, 개원 첫 달인 지난해 5월의 하루 평균 외래 환자수는 1,500여 명이었으나 올 2월에는 1,800여명으로 18% 증가했다. 또 하루 수술실적도 같은 기간 37건에서 45건으로 22% 늘었다.

연세암병원은 지난해 개원을 앞두고 첫 해 외래와 수술분야에서 각각 20% 증가를 목표로 삼았으며 약 10개월 만에 이를 달성하는 저력을 보였다.
 
9-15.jpg

노성훈 병원장은“개원 후 초반 6개월 간은 외래와 수술 실적 증가 추이가 예상보다 완만해서 긴장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연세암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은 환자와 가족의 경험 등이 알려지면서, 협력 병원을 비롯한 의료기관들의 적극적인 진료 의뢰와 전폭적인 신뢰에 힘입어 작년 11월부터 뚜렷하게 증가해 올해 초 목표치에 도달했다. 국내외에서 연세암병원에 환자 진료를 의뢰해주신 모든 의료기관에 감사드리며 환자들께 최상의 치료를 변함없이 해야 한다는 책임감도 느낀다”고 말했다.

1차 목표를 수월하게 달성했지만, 연세암병원은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 전력을 다해 달려간다는 계획이다.

개원 4~5년차까지는 외래 환자 20%, 수술 환자 30% 증가라는 목표 성장 기조를 유지한다는 목표를 모든 교직원이 공유했다.

의료계 환경에 비춰보면 만만찮은 높이일 수도 있지만 모든 교직원들이 같은 목표를 향하여 발을 맞춘다면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가득하다.

◆3저(低), 3고(高) 정책 고수, 환자의 마음 얻은 키워드
연세암병원은 순조로운 연착륙의 요인으로 병원을 방문해 검사와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가족과 친인척, 지역사회 지인들에게 진심을 담아 권하는 사례가 늘었다는 점을 꼽는다. 이는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연세암병원은 개원 당시 ‘3저(低), 3고(高)’정책을 약속했다.

즉 환자들이 겪게 될 통증, 대기시간, 불안감은 최대한 낮추고 국내최고 수준의 의료진과 정확한 설명, 새로운 환자 경험을 높이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최상위 의료진 수준과 최첨단 시설 및 장비 등은 기본사항이며, 오래 기다리지 않고 환자분들이 꼭 듣고 싶었던 내용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설명 받아 불안감을 크게 낮출 수 있었던 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만족도와 신뢰감을 끌어 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지금도 입원 환자들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오전 6시 이전에는 채혈, 검사, 영상의학 촬영 등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응급 상황이 아니면 지키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환자들을 직접 돌보는 전공의들에 대한 교육도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노성훈 병원장은 “암질환 치료도 중요하지만 불안한 마음을 안고 있는 분들을 정서적으로 안정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진심은 통한다’는 말처럼, 환자분의 병원생활과 쾌유를 위해 모든 정성을 다하는 자세와 마음이 전해졌고, 경험하신 환자분들이 주변에 널리 알려주시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암치료 4차 병원 1년 성과…팀 사이언스(team sciecnce) 개념 정착
연세암병원의 중요한 역할 중 한 가지인 중증·고난이도 암 환자 치료를 위해 다학제 진료와 고난도 수술팀 운영이라는 두 가지 시스템을 개원 초기부터 꾸준히 유지해왔다.

치료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학제 진료는 4개 임상과 이상의 교수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한 명의 환자에 대한 병력을 면밀히 검토하고 진단과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환자가 일일이 연관 진료과를 찾지 않아도 될 뿐 아니라, 가장 이상적인 치료 트랙(track)이 설정되기에 호평을 받고 있다.

고난도 수술팀에는 최소 2개 이상의 수술팀이 결합해 운영되며, 중증·고난도 암 환자 치료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예를 들어 위암이 위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중요한 큰 동맥까지 침범한 환자처럼 수술이 매우 까다로운 경우라면 외과의사와 흉부외과 의사 등 2개 이상 팀이 수술에 함께 참여해 맡은 분야 수술을 진행한다.

고도진행성암, 재발암, 전이암이 있어 다학제 진료를 실시하는 베스트팀 진료 환자수는 개원 당시 월 30여명 수준이었으나 1년이 지난 지금은 월 평균 100여명으로 약 3배 증가했다.

다학제 수술팀으로 볼 수 있는 고난도 수술팀을 확대 개편한 것으로, 앞으로도 더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다학제 진료에서 시작해 다학제 수술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진료 형태는 연세암병원이 지닌 커다란 장점으로, 팀 사이언스(team sciecnce) 라는 개념에서 출발했다.

연세암병원을 찾은 환자는 교수(주치의) 한 사람이 돌보는 환자가 아니라, 15개 센터 또는 더 넓게 연세암병원이 ‘우리 모두의 환자’라는 인식 아래 공동으로 치료한다는 개념이라 새로운 암치료 문화를 선도한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암치료의 4차 의료기관 역할도 순조롭게 수행중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엔 일부 대학병원이 포함된 3차 의료기관이 많은데 연세암병원은 이들 의료기관에서 진단과 치료가 수월치 못한 중증·고난이도 환자들을 적극 수용하고 치료한다는 점에서 4차 의료기관이라는 표현을 사용 중이다.

◆1년 동안 100여건의 임상시험 활성화…외국인 환자 5,000명 방문
연세암병원은 개원 시점부터 다국적·다기관 임상시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력과 장비, 시스템을 갖췄다.

이후 지난 1년 동안 종양내과를 중심으로 활발한 다국적 다기관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어 암질환 치료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가고 있다.

연세암병원 개원 이후 1년 동안 100여건에 육박하는 의뢰자주도 임상시험(SIT)와 연구자주도 임상시험(IIT)이 새롭게 시작될 만큼 임상시험 분야에서도 주목 받고 있다.

연세암병원 환자 중 약 1,400여명에 대한 스크리닝 작업을 거쳐 현재 670여명이 임상시험에 참여함으로써 암질환 치료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는 중이다.

세계 의료시장에 세브란스의 앞선 의술을 알리는 발판도 마련했다.

개원 1년 동안 외래 2,522명, 입원 2,315명 등 4,837명의 외국환자가 방문했다. 외국환자의 국적별 구성 비율은 러시아와 구 소련 연방 국가들로 구성된 CIS(독립국가연합) 나라들이 가장 높다.

중동지역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 외국으로 이민을 떠났던 환자도 많은 편이다.

무엇보다 러시아와 구 소련연방에서 독립한 국가의 암환자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이는 지금까지 연세암병원과 세브란스병원에서 교육과 연수를 받고 간 현지 의사(교수)들의 맨파워와 연관 지어 생각할 수 있다.

이들은 연세암병원의 실력에 대해 논문 뿐 아니라 실제로 진료와 수술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확인했던‘경험’때문에 자국 환자들 중에서 암질환 난이도가 높은 환자들에게 연세암병원을 찾아 가라고 적극 추천한다.

노성훈 병원장은 “외국에서 활동하는 연세암병원 홍보대사 같은 역할인데, 연세암병원의 진정한 모습을 몸소 체득하고 권유하는 상태라 해당 지역 환자들이 받아들이는 강도가 더 큰 것 같다. 지난해 우크라이나의 두경부외과와 심장외과 의사 두 사람이 위암으로 수술 받고 갔는데, 이들의 권고로 라트비아 대기업 간부가 조만간 암수술을 받으러 연세암병원을 찾을 계획이다”고 밝은 미래 전망을 제시했다.

또 “연세암병원에서 교육과 연수를 받고 마치 국내 협력병원처럼 환자를 의뢰해오는 외국 의사들의 역할은 마케팅 개념으로 접근하는 여타 외국환자 유치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며 꾸준한 장기 실적으로 이어질 것을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암지식정보센터와 암예방센터 성과 빛나
과거 우리나라 암병원은 환자의 진단과 수술, 입원 과정 까지는 적극적으로 관여했지만, 퇴원 이후의 추적 관찰(follow up)은 상대적으로 소홀한 편이었다.

재발 유무 여부에만 집중할 뿐, 적극적 암 재발 방지와 암 환자의 건강관리 등
에 대해선 의사가 진료 시간에 몇 마디 이야기해주고 자료를 나눠주는 정도였다.

물론 재발 여부를 살핌도 반드시 수행해야 할 치료과정이지만 암 진단 이후 완치 판정을 받을 때까지 적어도 5년 동안은 암 재발 방지 방안을 마련해주고 암 환자의 건강관리를 살피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9-13.jpg

이런 역할을 연세암병원 암지식정보센터와 암예방센터가 담당한다.

암지식정보센터는 30분 이상의 교육시간을 할애해 전문가들이 암 환자의 의식과 행동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적극적인 재발 방지 노력을 하고 암예방센터는 암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은 암전단계 대상자(고위험군)와 일반인, 그리고 수술치료 후 5년 동안 재발이 없어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든 환자를 대상으로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해 연세암병원 개원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암치료 문화를 열어가고 있다.

다만 암예방 교육이 건강보험 수가로 적용되지 않아 활성화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필요하겠지만 연세암병원 개원 전반기에 비해 후반기에 비약적으로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는 점은 충분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연세암병원을 한 번이라도 경험을 해 본 분들이 주변에 적극 입소문을 내고 있어 승산이 충분하다는 의견이다.

◆전이암 완치센터 설치 구상, 새로운 암치료 문화 연다는 사명 지속 다짐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지역에 암병원이 신설 되면서 균형적인 의료기관 발전이 위축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노성훈 병원장은“일견 공감하지만 연세암병원은 그 나름대로의 사명과 임무를 부여받았기에 역할에 충실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세암병원과 같은 큰 병원은 의료진의 팀워크, 환자 숫자, 최첨단 시설과 장비 등 여러 측면에서 작은 병원들이 수행하기 힘든 진단과 검사, 중증·고난이도 암치료, 연구와 임상시험, 예방프로그램 개발 등을 더 잘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췄기에 초기 암 등 난이도가 높지 않은 암은 전국 각 병원에서 치료를 맡되 중증·고난이도 암이나 제반 시설이 많이 요구되는 외국 암환자 치료 등은 대형 암병원들이 담당하는 방식으로, 암 치료에서도 일종의 의료전달 체계를 구축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노 병원장은 “특히 신약이나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위한 다국가, 다기관 임상시험 등은 모든 의료기관이 일률적으로 참가하기 힘들기에 연세암병원과 같이 인프라와 대상 환자군을 일정 수준 이상 갖춘 병원이 담당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그래야 외국 의료기관과의 경쟁에서도 우위에 설 수 있다”고 말했다.

연세암병원은 기존의 계획을 흔들림 없이 꾸준히 추진하되, 가칭 ‘전이암 완치센터’같은 조직을 개설하여‘새로운 암치료 문화를 열어간다’는 사명을 지속할 수 있도록 검토 중이다.

상당수 전이암 환자들은 현대 의학으로 치료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이유로 치료를 포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 전이암 환자들도 최선의 치료를 받을 권리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들만 전담하는 치료기관은 찾기 어렵다는 점이 설립검토의 배경이 된다.

연세암병원은 보다 정밀한 다학제 진료팀 운영이 활성화 되고 고난도 수술팀의 실력도 더욱 향상돼야 전이암 환자들을 전담하는 조직으로 손색이 없을 것 이라는 판단아래 전이암 완치센터를 준비하다 보면 분명 연세암병원의 전반적인 실력도 함께 상승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028921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