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이암 환자 10명 중 3명 이상, 방사선 치료로 완치 - 한국원자력의학원, 복부 임파절 전이암 치료 후 5년 이상 무병 생존율 발표
  • 기사등록 2015-04-13 17:36:32
  • 수정 2015-04-13 17:37:14
기사수정

전이암환자 10명 중 3명 이상을 방사선 치료로 완치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조철구)이 복부 임파절에 전이된 부인암 및 소화기암 환자 88명을 대상으로 정위신체방사선치료를 시행, 추적 관찰한 결과 전체 환자 중 27명이 완치되었다고 밝혔다.

암 치료 후 일부 환자는 다른 장기로 암이 전이되어 나타나는데 주로 간, 폐, 임파절 등에서 관찰되며 특히 복부 임파절로 전이된 경우에는 완치가 어려웠다.

암이 간이나 폐로 전이된 경우에는 수술이 가능하나 복부 임파절로 전이된 경우에는 주변 장기를 모두 절제할 수 없으므로 수술이 어려우며, 복부 임파절은 소장, 대장, 신장 등의 주요장기가 가까이 분포하고 있어 기존의 방사선치료로는 합병증의 발생위험이 높아 치료에 큰 걸림돌이 되어왔으며, 완치를 기대하기도 어려웠다.

국내 암 환자의 평균 생존율은 68.1%지만 암이 전이되는 경우 생존율은 19.1%로 급격히 낮아진다(2012년 국가암등록통계(‘14.12.23)).

김미숙 박사팀은 지궁경부암, 대장암, 위암, 간암 환자들 중 복부 임파절에 5개 미만의 전이된 종양이 발견된 환자 88명을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76명의 환자에게는 3~5회, 12명의 환자에게는 1~3회의 방사선치료를 시행했다.

치료결과 5년 간 치료부위에서 더 이상 암이 생겨나지 않는 환자가 83%, 5년 간 재발이 없이 완치 된 무병 생존자가 31%로 나타났으며, 대상 환자들의 5년 전체 생존율은 41%였다.

정위신체방사선치료는 기존의 일반적인 방사선치료에 비해 주변 정상조직의 손상은 최소화하면서 암세포만 칼로 도려내는 것과 같은 원리의 치료로 첨단 방사선수술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지난 2002년 이후 현재까지 약 3,000명 이상의 정위신체방사선치료를 시행해온 한국원자력의학원은 2012년부터 관련 치료기술을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공동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16개 국가에 보급하는 등 국내   방사선 치료기술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연구는 국제 암학술지 Cancer investigation 2015년 4월호에 ‘Stereotactic Body Radiotherapy for Oligometastases Confined to the Para-aortic Region-Clinical Outcomes and the Significance of Radiotherapy Field and Dose’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었다.

김미숙 박사는 “전이암 환자들은 암이 전신으로 퍼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치료를 쉽게 포기한다”며, “치료가 어렵던 복부 임파절 전이암의 경우에도 치료효과가 좋은 만큼, 적극적인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임파절 : 인체 내 존재하는 면역조직으로, 림프절이라고도 불리운다. 전신에 약 500개 이상 분포하며 겨드랑이, 목구멍 등의 신체부위에 많이 모여 있다.
** 정위신체방사선치료: 3차원 좌표계를 적용, 암세포의 위치와 모양을 계산하여 정확히 정렬한 뒤 고선량의 방사선을 여러 방향에서 암세포에 집중적으로 쏘는 방사선치료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89141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