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확한 진단의학검사가 국가 재정에 미치는 영향은?…논의의 장 마련‘눈길’ -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춘계심포지엄 개최
  • 기사등록 2015-04-09 08:51:48
  • 수정 2015-04-09 08:52:47
기사수정

최근 보험재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확한 진단의학검사의 중요성과 국가 재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의하는 장이 마련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회장 서순팔 전남의대, 이사장 김정호 연세의대)는 오는 4월 10일(금)~11일(토) The-K호텔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2015년 춘계심포지엄을 개최한다.

‘Good Laboratory Medicine Practice’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2개의 기조연설, 13개의 심포지엄, 3개의 워크숍, 5개의 런천워크숍, 만찬워크숍 등으로 진행된다.
 
9-1.jpg

특히 ‘검체검사 질향상이 건강보험재정에 미치는 영향과 질향상을 유도할 수 있는 바람직한 법제도’라는 주제로 4월 10일(금) 오후 2시 10분부터 5시까지 그랜드볼룸 B에서 진행 예정인 심포지엄6에서 정확한 검사의 중요성과 국가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질 향상을 유도할 수 있는 바람직한 법제도에 대해 제안할 예정이다.

김정호 이사장은 “검체 검사 결과가 부정확하게 되면 잘못된 진단이나 치료를 받게 될 수 있고, 국가적 또는 사회적으로는 조기에 치료를 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치료를 함으로써 불필요한 의료비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관련 학회 및 민간 기관 자율에 맡겨왔던 검체검사 질향상 평가를 관련 법제정을 통해 좀 더 많은 임상검사실이 검체검사분야 전문가 단체로부터 주기적으로 질향상평가를 받도록 유도함으로써 검체검사의 질향상 나아가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이 심포지엄에서는 ▲Public health care에서 정확한 진단의학검사 꼭 필요한가?(윤여민 건국의대) ▲진단의학검사의 정확도 확보를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나?(윤영안 질병관리본부 만성질환관리과) ▲검사의 질향상 활동에 대한 재정영향 평가 가능한가?(이유경 순천향의대) ▲진단의학검사의 질관리가 건강보험 재정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인가?(전재관 국립암센터 국가암관리사업본부) ▲국내외 검체검사 질향상 프로그램 및 법제도 현황(기창석 성균관의대) ▲보건의료분야 검체검사 질향상 등에 관한 법률 초안(송정한 서울의대) ▲지정토론회 등의 내용으로 구성해 보다 현실적인 방안들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번 춘계심포지엄에서는 체외진단용 의료기기 개발 정책, 평가 및 허가 현황,의료관련 감염 감시 체계 전망, 수혈전파성 질환의 현황 및 대책, (에볼라바이러스병, 모기매개 바이러스 질환, 홍역 등)신종 또는 재출현 감염병 등에 대한 내용들도 발표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서순팔 회장은 “그동안 정부 당국의 수가구조개편, 원격의료제도 도입 등 당면한 보건의료정책 변화 속에서도 우리 학회는 검체검사의 질관리 등을 통한 의료의 질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오고 있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하여 국내 진단의학 검사업무가 더욱 활발하고 진취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정호 이사장도 “진단검사의학 검사의 ‘질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질관리’와 ‘질향상’을 실행할 때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환자의 진료의 질 향상은 물론 불요불급한 재검사와 이에 따른 의료비용 상승을 막는 경제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심포지엄에서 이와 관련한 실제적인 주제를 다루게 될 것이며, 근거중심 진단검사의학의 발전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853706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