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25일 ‘문화가 있는 날’ 편하게 즐길 수 있어
  • 기사등록 2015-03-23 19:43:59
  • 수정 2015-03-23 19:45:25
기사수정

3월부터 ‘문화가 있는 날’을 거리에서도, 온라인에서도 만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 이하 위원회)는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문화가 있는 날’을 누릴 수 있도록, 3월부터 지역을 중심으로 한 기획 문화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 문화시설을 찾기 힘든 국민들을 위한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도 시작한다고 밝혔다.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확산

① 문체부·융성위의 ‘찾아가는 기획공연’의 본격적인 시작

우선, ‘문화가 있는 날’에 지역 곳곳에서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작은 음악회’ 사업과 ‘문화광장’ 사업이 새롭게 추진된다.

‘작은 음악회’ 사업은 매달 전국 30여 개의 문예회관과 시민회관 등에서 수준 높은 클래식 공연을 개최하는 지역 밀착형 사업으로서, 이번 달에는 가평문화예술회관·부안예술회관 등에서 ‘서울기타콰르텟’·‘방타타악기앙상블’ 등 25개의 음악공연이 지역민들을 찾아간다.

‘문화광장’ 사업은 거리·광장 등 시민들이 즐겨 찾는 야외공간에서의 문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달에는 세종시 호수공원과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각각 공연이 열린다. 특히 이날 마로니에 공원에서는 오후 3시 30분에 전통연희단 <연희단 꼭두쇠>, 가수 <홍대광> 등이 참여하는 ‘봄맞이 콘서트’가, 오후 7시에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친숙한 뮤지컬 음악여행’이 각각 시민들을 찾아가, 따뜻한 봄을 선사한다.

올 한 해 동안 ‘작은 음악회’는 320회, ‘문화광장’은 120회 개최될 예정이다.

② 지자체 및 지역기업과 문화시설의 동참 활발

정부에서 지원하는 기획공연 외에도 지자체와 지역기업, 문화시설의 자발적인 동참도 활발해진다.

남원시는, 3월부터 국악의성지 2층 공연장에서 오후 2시에 ‘흥겨운 우리가락’ 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날씨가 더 따뜻해지는 내달부터는 요천·구역사·예가람길 등 도심지역에서 생활문화 상설공연인 ‘생활고수’와, 생활문화예술동호회 특별공연 등을 열 계획이다.

행사를 준비하는 남원시 담당자는 “대도시에 비해 남원시의 문화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라며, “‘문화가 있는 날’을 계기로 볼거리, 체험거리 등이 풍성한 남원을 만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전북은행은 지난 3월 12일 전라북도 내 문화예술 사회적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3월 퓨전국악공연, 6월 인형극·버블퍼포먼스, 9월 난타, 12월 콘서트 등 분기별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행사를 준비하는 전북은행 담당자는 “도민들이 지리적인 여건상, 수도권의 문화공연을 접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북을 대표하는 지역은행으로서 지역민들에게 문화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문화예술 공연 분야의 사회적 기업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라고 참여 동기를 밝혔다.

이 외에도 부산시·대구시·창원문화재단·충북문화재단 등에서 ‘문화가 있는 날’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는 등, ‘문화가 있는 날’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기관들이 확대되고 있다.

문화가 있는 날 온라인 확산
집으로부터 문화를 시작하다, ‘집콘’ 디지털캠페인 시작

‘문화가 있는 날’의 지역 확산과 함께, 문체부와 위원회는 시제이 이앤엠(CJ E&M)과 손을 잡고 ‘문화가 있는 날’을 계기로 “문화를 일상화하자”라는 취지의 디지털캠페인인 ‘집콘(집들이 콘서트)’을 시작한다.

‘집에서 펼쳐지는 콘서트’ 또는 ‘문화를 집(集)하다’라는 의미의 ‘집콘’은, 가족·이웃과 함께 ‘집’에서부터 문화를 즐기자는 취지의 행사다. 이 행사는 네이버 티브이캐스트(tvcast)를 통해 현장을 생중계하며, 일반인들은 이를 이동통신(모바일)과 웹에서 시청할 수 있다.

3월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집콘’은 싱어송라이터인 조규찬-해이 가족의 집에서 오후 2시에 열린다. 조규찬 가족은 가수 김광진·정인 등 지인과 이웃들을 초청해, 영화 <원스>의 대표곡 등을 악기를 연주하며 부르는 라이브 공연을 선보인다.

‘집콘’ 캠페인은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며, 홀수 달에는 집을 상징하는 다양한 장소에서 콘서트를 열고, 짝수 달에는 강연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3월 조규찬 가족의 ‘집콘’에 이어 4월은 인기 드라마 ‘미생’의 김원석 피디가 강사로 나서 대학생들과 문화로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5월에는 제주도 게스트하우스에서의 ‘집콘’을 기획하고 있다.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공식 웹페이지로

이외에도 3월 문화가 있는 날을 위한 다양한 기획공연과 할인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케이티(KT)는 전시 및 공연과 함께 전통시장 문화의 확산을 위해 3월부터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지역의 전통시장을 소개하는 장터를 연다. 3월의 첫 손님은 제주올레시장이다.

‘문화융성’의 대표정책 중 하나인 ‘문화가 있는 날’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로서,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영화관·공연장·미술관·박물관 등 전국의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문체부와 위원회에 따르면, 3월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를 희망한 문화시설은 총 1,541개소(‘15. 3. 20. 기준)이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 분야별 시설과 혜택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문화포털’ 사이트 내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710743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