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오노약품공업 PD-1 표적 면역항암제 ‘옵디보’, 흑색종 치료제로 국내 승인 - 세계 최초로 승인 받은 PD-1 표적 면역항암제, 수술 불가능한 흑색종 환자 위…
  • 기사등록 2015-03-23 11:04:01
  • 수정 2015-03-23 11:05:10
기사수정

한국오노약품공업(대표이사:  키시 다카시)의 인간형 항 PD-1 단일클론 항체 ‘옵디보 20mg, 100mg(성분명: 니볼루맙, 유전자 재조합)’ 주사제가 2015년 3월 20일 PD-1 표적 면역항암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이필리무맙 투여 후 진행이 확인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전이성인 흑색종의 치료, 다만 BRAF V600E변이가 확인된 경우에는 BRAF 억제제와 이필리무맙 투여 후에도 진행이 확인된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오노약품공업이 완제품을 생산하여 한국오노약품공업에 공급하게 된다.
 
3-5.jpg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의 악성 변환을 특징으로 하는 종양의 형태로 여겨지며 피부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피부암 중에서도 예후가 극히 좋지 않다.

흑색종은 기존 치료제로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에게 제공되는 치료 옵션이 제한적이며, 이 같은 흑색종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새로운 치료제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전세계 걸쳐 면역항암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면역항암제는 사이언스지에 의해 2013년 ‘올해의 연구(breakthrough of the year)’로 선정되기도 했다.

옵디보는 PD-1을 매개로 하는 림프구 음성 조절(PD-1과 PD-L1 및 PD-L2 리간드 사이의 상호작용)을 차단하는 인간형 항 PD-1 단일클론 항체로, 면역력을 증강시켜 암세포를 이물질로 인식하여 이를 제거하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

옵디보는 이필리무맙 투여 후 혹은 BRAF 억제제(BRAF V600E 돌연변이 양성인 경우)와 이필리무맙 사용 후에도 질환이 진행한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3상 임상시험을 통해 효능을 입증한 유일한 PD-1 표적 면역항암제이다.

옵디보의 효능은 3상 CheckMate-037 임상시험에서 최소 6개월의 추적관찰 기간으로 하여 옵디보를 투여 받은 첫 번째 12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단독 투여군 비대조 예정 중간 분석에 기초하여 평가되었다. 

옵디보 3mg/kg 용량을 60분 이상 정맥내 주사로 2주 간격으로 투여한 결과 옵디보는32%(38/120)의 종양반응률을 달성했다(95% CI: 23, 41).

환자의 3%(4/120)가 완전반응을 보였으며, 28%(34/120)는 부분반응을 보였다.
 
반응을 나타낸 38명 중 33명(87%)은 지속적으로 반응하면서 2.6개월-10개월 이상까지 반응이 계속되었으며, 13명은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반응했다. 옵디보에 대한 반응은 BRAF 돌연변이 음성 환자와 양성 환자 모두에서 입증되었다.

옵디보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CheckMate-037 중추 3상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되었다. 옵디보 투여 환자의 41%에서 심각한 이상반응이 발생했으며, 옵디보 투여 환자의 42%에서 Grade 3 및 4 이상반응이 발생했다.

옵디보 투여 환자의 2%-5% 미만에서 보고된 가장 흔한 Grade 3 및 4 이상반응은 복통, 저나트륨혈증, AST(aspartate aminotransferase) 수치 상승, 리파아제 수치 상승이었다. 옵디보로 인한 가장 흔한(20% 이상) 이상반응은 발진(21%)이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성모병원 종양내과 강진형 교수는 “흑색종은 대부분 뒤늦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아 상당한 환자가 수술이 불가한 상태로, 이 환자들에게 기존 약물 요법은 효과가 미미해 적절한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며, “최초의 PD-1 억제제인 옵디보처럼 수술이 불가능 하거나 전이성 흑색종 환자에서 효과가 입증된 면역항암제는 환자의 생존율 향상과 암의 근본적 치료에 중요한 전환기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옵디보는 세계 최초의 PD-1 표적 치료제이다. 옵디보가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임상 데이터를 축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오노약품공업은 옵디보의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임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옵디보의 적절한 사용에 꼭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BMS와 2014년 7월에 체결한 전략적 협약에 기초해 국내 출시 후 공동으로 옵디보의 상용화에 나서게 된다.

옵디보는 흑색종에 대해 일본과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 세 번째로 승인됐다. 일본에서는 2014년 9월에 세계 최초의 PD-1 억제제로 절제 불가능한 악성 흑색종 치료 용도로 출시됐다.

한국오노약품공업과 BMS는 현재 신세포암(RCC), 비소세포폐암(NSCLC), 두경부암, 위암, 식도암, 호지킨림프종을 비롯한 다양한 암 분야에서 임상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BMS가 2014년 12월에 절제 불가능 또는 전이성 흑색종 환자로서 이필리무맙과 BRAF 억제제(BRAF V600 돌연변이 양성인 경우)로 치료 받은 후에 질환이 진행한 환자의 치료제로 옵디보의 허가를 받았으며, 최근에 백금 기반 항암 치료 후에도 진행된 비소세포성폐암 중에 편평상피암 환자의 치료에 추가적으로 허가를 받았다.

BMS는 해외에서 비소세포폐암, 신세포암, 두경부암, 혈액암, 교모세포종, 대장암, 췌장암, 위암, 간 세포암, 삼중음성유방암, 소세포폐암, 방광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 분야에서 견실한 임상개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707610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