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 최초 정신질환 발생과 면역계 관련성 규명 - 경희대 약학대학 류종훈 교수, 의과대학 윤태영 교수팀
  • 기사등록 2015-02-23 18:32:37
  • 수정 2015-02-23 18:34:12
기사수정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류종훈 교수와 의과대학 윤태영 교수팀이 심각한 정신질환인 정신분열증의 발생원인을 규명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면역계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진 ‘톨-유사 수용체-2(Toll-like receptor-2)’가 정신분열증 등의 정신질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세계 최초로 밝혀낸 것이다.

이번 연구 논문 ‘Toll-like recepter-2 deficiency induces schizophrenia-like behaviors in mice(논문링크: http://www.nature.com/srep/2015/150217/srep08502/pdf/srep08502.pdf)’는 세계적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에 지난 2월 17일 게재되었으며,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교수팀은 ‘톨-유사 수용체-2’ 유전자가 결손된 동물이 정신분열증 환자와 유사한 행동학적, 조직학적 변화를 보임을 관찰했고, 이러한 증상이 항정신병 약물에 의해 억제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톨-유사 수용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 속에 침투하였을 때, 이를 인식하여 방어인자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특히 후천성 면역계(innate immunity)의 최첨병 역할을 한다.

그동안 ‘톨-유사 수용체’가 면역계의 활성에 미치는 영향은 많이 연구되어 왔지만, 중추신경계 특히 정신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연구된 바 없다.

또 ‘톨-유사 수용체-2’를 결손한 동물이 정신분열증 환자의 양성증상(환각, 망상, 과행동), 음성증상(사회성 결여, 공격성), 인지장애와 유사한 행동을 나타냄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동물의 뇌에서 뇌실의 증가, 세포사멸의 증가 등이 관찰되었다. 결국 ‘톨-유사 수용체-2’의 결손으로 인한 변화는 Akt 및 GSK-3이라는 단백질의 과인산화를 매개로 하며, 이러한 작용은 항정신병약물에 의해 억제됨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앞으로 정신질환 특히 정신분열증의 원인 규명 및 치료제 개발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수팀은“세계 최초로 면역계와 정신계가 연결되어 있고, ‘톨-유사 수용체-2’가 이를 매개한다는 것을 찾아냈다는 점에서 연구결과의 의미가 크다. 또 ‘톨-유사 수용체-2’ 결손 동물을 이용한 새로운 정신질환 치료제 개발 방법 제시를 통해 신약개발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46839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