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리 가족 예방접종, 소아청소년과에서 ‘원스탑’으로 해결하세요 -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 평생예방접종스케줄표·청소년성인예방접종…
  • 기사등록 2015-02-10 01:05:05
  • 수정 2015-02-10 01:06:12
기사수정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회장 김재윤, 이하 소청과의사회)가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실시한 ‘원스탑’ 2차 캠페인의 일환으로 평생예방접종스케줄표, 청소년∙성인예방접종표 및 접종카드를 제작, 배포했다고 밝혔다.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잘못된 의료정보들이 웹 상에 난무하면서 전문 의료진을 통한 정확한 정보 전달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필요에 발맞추어 2013년부터 2차에 걸쳐 진행된 ‘원스탑’ 캠페인은 예방접종 전문과인 소청과에서 전 연령의 모든 예방접종과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고 맞춤 접종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원스탑’ 1차 캠페인에서는 백신의 체계적인 관리와 보관법을 알리고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과 부작용에 대한 설명과 대처방법에 관한 책자를 만들어 전국의 소아청소년과에 배포하였다.
 
0-5.jpg

최근 종료된 2차 캠페인에서는 전 연령대의 사람들이 소아청소년과에서 예방접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으면서 각자에 맞춤 접종스케줄을 계획하고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예방접종에 관한 정보가 포함된 평생예방접종스케줄표와 청소년×성인예방접종표 및 접종카드를 제작하여 전국의 소아청소년과에 배포했다.

‘원스탑’ 2차 캠페인을 통해 제작된 평생예방접종스케줄표는 인유두종바이러스(자궁경부암) 백신의기존 3회 스케줄에서 2014년 8월 새롭게 승인된 만 9-14세 청소년 2회 접종에 관한 내용과 국가 지원 예방접종에 새롭게 포함된 일본뇌염 생백신 및 폐렴구균 백신에 대한 내용 등 달라진 예방접종 정보가 반영되어 있다.

또 국가 지원 예방접종과 미지원 예방접종을 색깔로 구분하고, 출생 시점부터 만 65세 이상 노인에 이르기까지 접종해야 하는 백신의 종류와 접종 횟수 및 시기를 명시해 전 연령 예방접종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구성했다.

영유아와 달리 예방접종에 소홀해지기 쉬운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예방접종표와 접종카드도 제작됐다. 청소년∙성인 예방접종표에는 각각의 접종별로 대상 연령 및 접종 횟수에 대한 상세 정보가 담겨 있다.

또 신용카드 크기로 휴대가 간편한 예방접종카드에는 대상포진, 폐렴구균과 같은 대표적인 성인 예방접종을 포함하여 여행자 특수접종 까지도 접종 이력을 기록해 관리할 수 있게 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개원의사회 김재윤 회장은 “예방접종은 질병 예방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개인의 질환 예방뿐 아니라 사회적인 집단면역 효과도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며 “출생 후 처음 예방접종을 시작하는 소아청소년과에서 일생에 걸쳐 맞아야 하는 다양한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총 망라한 자료를 제작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도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예방접종 전문가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온 가족의 건강지킴이가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349772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