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협, 규제기요틴 전면 대응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결의 - 17일 범의료계 긴급 연석회의 개최…오는 25일 전국의사대표자대회, 임시대…
  • 기사등록 2015-01-18 15:29:32
  • 수정 2015-01-18 15:31:00
기사수정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가 정부의 규제기요틴 전면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결의하고 나섰다.

의협은 지난 17일 오후 4시부터 의협 회관에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대응을 위한 범의료계 긴급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보건의료분야 규제기요틴 과제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의료영리화만을 가속시키는 정책으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에 견해를 같이 하고 회원들의 의지를 결집시켜 대응해 나가기로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전국 16개 시도의사회를 비롯하여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병원의사협의회 △한국여자의사회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각과 의사회 및 학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대한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의회 등 각 지역과 직역단체 임원 5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연석회의에서는 정부의 보건의료 규제기요틴을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으로 규정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이를 저지하기 위한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의협은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추진체로 집행부 및 시도의사회장, 각 직역단체장 등으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하여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빠른 시일 내 구성을 완료하여 향후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및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전략과 로드맵 등 의료계의 총의를 모을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여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의협은 우선 오는 1월 25일 13시, 의협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중앙대의원, 시도 및 시군구 임원, 각 직역 대표자가 참여하는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개최하여 대내외에 의료계의 분명한 입장과 의지를 전달하고, 회원들의 관심과 역량을 결집하기로 하였다.

이어 같은 날 14시에는 선거관리규정과 대통합혁신특위 정관개정(안) 개정, 규제기요틴 저지를 위한 대응방안 논의의 건을 안건으로 하는 임시대의원총회가 이미 예고되어 있어, 중앙대의원을 포함한 많은 대표자들이 모여 국민건강ㆍ국민안전을 외면하고 의료영리화만을 가속시키는 정책을 저지하기 위한 대표자대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의협은 오는 25일 개최되는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시작으로, 이후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 저지에 나설 계획이며, 정부의 조치가 미흡할 경우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결행하기로 결의하였다.

이날 각 단체를 대표해 회의에 참석한 회원들은 정부가 의료영리화를 획책하는 경제단체들의 건의만을 기초로 하여 의료전문가의 어떠한 의견수렴도 없이, 무자격자들로 하여금 의료행위를 하도록 조장함으로써 국민건강과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어 국민건강지킴이로서 정부의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을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의료의 원칙과 전문성을 무시함으로써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전 회원의 단결과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회원들의 참여와 관심을 호소하였다.

한편 의협은 회원들에게 국민건강ㆍ안전외면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알리고 회원들의 의지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지난 1월 12일부터 시작된 시군구별 긴급 반모임을 오는 23일까지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다.

또 의협은 동시에 전국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철회 및 의료영리화 저지를 위한 서명운동을 실시하기로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15624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