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 최초 뇌졸중에 성체줄기세포치료 효과 확인 임상 진행 - 삼성서울병원,‘뇌졸중 성체 줄기세포치료’임상시험 참여자 모집
  • 기사등록 2014-12-18 11:01:17
  • 수정 2014-12-18 11:01:47
기사수정

삼성서울병원이‘뇌졸중 성체 줄기세포치료’임상시험에 참여할 급성 중증 뇌경색 환자를 모집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번 임상시험이 눈길을 모으는 이유는 보건복지부 20014년도 줄기세포 연구자임상시험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2014년 11월부터 2년간 중증 뇌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임상시험은 세계 최초로 뇌졸중 환자에 성체줄기세포치료의 효과를 보기 위한 임상연구로, 삼성서울병원(방오영·김연희·장원혁·김석재 교수)에서 진행되며 아주대병원·원광대병원 등 전국 주요병원에서 협력하여 진행되고 있다. 

이번 임상 시험은 무작위 배정을 통해 대조군과 시험군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모든 환자는 자기공명영상(MRI)검사 등 뇌기능검사 및 줄기세포 치료 등이 전액 무료로 지원되고 입원비 일부도 지원받게 된다.

모집대상은 30세 이상 75세 미만으로 발생한지 3개월 이내의 급성 중증 뇌경색 환자만 참여 가능하다.

◆뇌졸중환자에 줄기세포 치료 효능 및 안전성 향상 기대 연구결과 발표  이와 관련해 삼성서울병원 뇌졸중센터 방오영 교수-문경준 박사팀은 지난 11월 1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된 2014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와 11월 8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대한뇌졸중학회 국제심포지엄에서 ‘뇌경색 줄기세포제의 효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연구(preconditioning and rejuvenation of mesenchymal stem cells using serum obtained at the acute phase of stroke)’ 결과도 발표했다.

뇌졸중 자가 줄기세포 치료는 현재까지 동물혈청을 이용해 줄기세포를 배양해 이를 치료에 이용했다.

이에 비해 뇌졸중 환자 자신의 혈청을 이용하여 줄기세포를 배양함으로써, 빠른 시간 내에 충분한 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었고 줄기세포의 노화를 억제함으로 그 효능을 증진시키는 것이 이번 연구의 주된 성과다.

일반적으로 성체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나 만능줄기세포와 달리 같이 임상시험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줄기세포지만 효능에 있어서 제한점이 있었다.

이번 전 임상 연구결과들은 기존의 줄기세포 치료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치료 효능에 있어서도 보다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그림. 뇌졸중 환자를 위한 효능증진 줄기세포 치료제 도식도
8-6.jpg

앞으로 연구결과에 따라 뇌졸중 환자에게 줄기세포 치료는 안전성과 치료 효능에 있어서도 보다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측면에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방오영 교수는“치료를 기다리는 중증 뇌경색 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1886799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