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덱사넷 알파+엘리퀴스 사용, 3상 ANNEXA™-A 연구 통계적 유의한 결과 발표 - 포톨라-BMS-화이자, 2014 미국심장학회(AHA)회의 ‘임상의학: 특별 보고’ 세션…
  • 기사등록 2014-12-11 10:32:44
  • 수정 2014-12-11 10:33:35
기사수정

포톨라제약,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BMS), 화이자가 11일 3상 ANNEXA™-A (Andexanet Alfa a Novel Antidote to the Anticoagulant Effects of fXA Inhibitors – Apixaban: 응고인자 Xa 억제제 아픽사반의 항응고 효과에 대한 새로운 Antidote 안덱사넷 알파) 연구의 일차 부분에서 나온 결과를 발표했다.

안덱사넷 알파가 50~75세의 건강한 지원자에서 엘리퀴스의 항응고 효과에 대한 신속하고 거의 완전한 역전을 이루어냈다(약 94%, p <0.0001).

전체 데이터는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개최된 2014 미심장학회(AHA)의 ‘임상의학: 특별 보고’세션의 구두 발표를 통해 제시됐다.

이번 3상 ANNEXA-A 임상시험의 일차 부분은 모든 일차 및 이차 평가변수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달성했다(p <0.0001).

임상시험에 33명의 피험자가 참가했으며 24명은 안덱사넷 알파에, 9명은 위약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이 연구에서 안덱사넷 알파를 정맥 내 주입한 후 2~5분 후에 응고인자 Xa (Factor Xa) 활성도로 측정했을 때 엘리퀴스의 항응고 작용이 위약에 비해 약 94% 역전되었다(p <0.0001).

안덱사넷 알파로 치료 받은 모든 피험자가 엘리퀴스 항응고 작용에 대한 90~96%의 역전을 보였다.

응고인자 Xa 작용의 역전은 혈장 내에서 자유 분획 비결합 엘리퀴스 수치의 유의한 감소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안덱사넷 알파의 작용기전과 일치했다.

또 안덱사넷 알파는 트롬빈 생성을 기저선 정상 수치(엘리퀴스 치료 이전)로 회복시켰다. 이 연구에서 안덱사넷 알파 투여 후에 응고인자 X 또는 응고인자 Xa 에 대한 심각한 이상반응, 트롬빈 반응, 항체는 보고되지 않았다. 경미한 주입물 반응이 3명의 피험자에서 보고되었다.

포톨라 연구개발부문 수석 부사장을 맡고 있는 존 T. 커넛(John T. Curnutte) 박사는 “미 FDA로부터 ‘획기적 치료제(breakthrough therapy)’로 지정 받은 안덱사넷 알파를 투여 받은 모든 피험자에서 입증된 엘리퀴스의 항응고 효과에 대한 통계적으로 유의한 역전은 신속 승인(Accelerated Approval) 절차에 따라 최대한 빨리 이 Antidote를 출시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강화하는 것이다”며 “안덱사넷 알파는 특별하다. 안덱사넷 알파는 강력한 특이성과 잘 이해할 수 있는 작용기전을 통해 응고인자 Xa 억제 작용을 신속하게 역전시킨다. 우리는 안덱사넷 알파가 주요 출혈 반응을 경험하고 있는 환자 또는 응급 수술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사용될 수 있는 최초의 보편적인 응고인자 Xa 억제제 Antidote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스티브 로마노(Steven Romano) 화이자 수석 부사장 겸 글로벌 혁신제약 비즈니스 의약품개발 그룹 대표는 “엘리퀴스와 함께 사용되는 안덱사넷 알파의 개발과 평가를 위해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와 화이자가 포톨라와 추진하고 있는 협력은 혁신 치료제를 전달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증명하는 것이다”며 “엘리퀴스의 항응고 효과에 대해 신속하고 거의 완전한 역전을 입증한 이번 ANNEX-A 연구의 긍정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기쁘다. 이 연구의 이차 부분을 곧 완료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더글라스 매니온(Douglas Manion) 브리스톨-마이어스 스퀴브 스페셜티 개발 부문 대표는 “엘리퀴스는 비판막성 심방세동과 정맥 혈전색전증으로 인해 혈전 위험이 있는 환자들을 위한 중요한 치료옵션인 것으로 입증되었다”며 “현재 엘리퀴스의 Antidote가 없는 상황에서, 안덱사넷 알파는 엘리퀴스의 항응고 효과에 대한 역전이 필요할 수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인 옵션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1826151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