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AMC 창립 30주년 기념행사 개최 - “21세기 대한민국 의사상과 의학교육 혁신 방안 다뤄”
  • 기사등록 2014-11-19 21:45:01
  • 수정 2014-11-19 21:46:40
기사수정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이사장 강대희, 이하 KAMC)가 19일 서울플라자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Medical Education Reform in the 21st Century'라는 주제로 창립 3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KAMC의 지난 발자취와 성과를 돌아보고 21세기 한국 의학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오전 10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 KAMC 창립 30주년 기념행사 ▲ 세계 의학교육 혁신 사례 ▲ 한국 의학교육 개선 과제 등 총 3부로 나눠서 진행됐다.

협회의 역사를 정리한 「각성과 도전: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발전사」도 처음으로 공개됐다.

1부는 김윤 KAMC 사무총장(서울의대)의 사회로 KAMC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 눈에 보여주는 영상으로 막을 열었다.

이어서 이민철 창립30주년특별위원장(전남의대)이 1960년대 의대학장회의로부터 시작해 1971년 한국의학교육협회, 1984년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 등으로 이어진 KAMC의 발전사에 대해 발표했다.

다음으로 맹광호 KAMC발전방안연구팀장(가톨릭의대 명예교수)이 ‘KAMC 미래 발전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맹광호 교수는 학부교육, 전공의교육, 평생교육이 분절된 한국 의학교육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의사양성 과정의 연속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미국교육병원협회(AAHC)의 Steven Wartman 회장이 미국의 의학교육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2부에서는 해외 유수 의과대학 학장들의 특별 강연이 진행됐다.

첫 번째로 호주 멜버른대학의 Stephen Smith 학장이 ‘Preparing Doctors for the Future Medicine, the Melbourne Experience’를 주제로 발표했다. 두 번째로 미국 조지타운대학의 Howard Federoff 학장이 ‘Harmonizing the Tripartite Mission of Academic Medicine : The Georgetown Experience’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세션을 통해 세계 각국의 의학교육 흐름과 혁신 경험을 공유하고 한국 의학교육의 개선 방향에 대해 많은 시사점이 제시됐다. 2부 좌장은 박국양 가천의전원 원장이 맡았다.

3부에서는 이병두 인제의대 학장이 ‘대한민국 의사상과 의학교육 혁신 과제’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병두 학장은 21세기 한국사회의 바람직한 의사상을 제시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의학교육의 과제를 다루었다.

이어지는 패널토의에서는 각계 분야 전문가들이 패널로 출연해 한국 의학교육의 현주소를 다양한 시각에서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활발하게 논의했다.

패널로는 김경효 이화의전원 원장, 전우택 연세의대 교수, 김재중 대한의학회 수련교육이사, 안덕선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원장, 우석균 보건의료단체연합 정책위원장, 신성식 중앙일보 복지선임기자가 참여했다. 3부 좌장은 왕규창 서울의대 교수가 맡았다.

KAMC는 이번 30주년 행사를 계기로 바람직한 의사상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민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좋은 의사를 양성하기 위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164009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