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형 이상지질혈증치료지침 초안 공개…공청회 ‘눈길’ -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주관, 17개 유관학회 및 유관기관 등 대거 참석
  • 기사등록 2014-10-26 18:54:55
  • 수정 2014-10-26 18:55:08
기사수정

한국형 이상지질혈증치료지침 초안이 공개돼 눈길을 모았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회장 박영배, 이사장 김치정)는 지난 25일 중앙대병원 4층 강의실에서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 제정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장4.jpg

이번 공청회에는 ▲증거평가분과위원회 자료 발표 ▲생활요법분과위원회 자료발표-영양, 운동분야 ▲약물요법분과위원회 자료 발표 및 패널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17개 유관학회 및 유관기관 실무위원과 학회 임원들이 대거 참석해 열띤 논의와 의견이 제시됐다.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으며, 진단 및 치료 기준과 관련해서는 각 학회별로 다양한 의견이 제시돼 높은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중 ▲고령 환자의 뇌출혈 위험 평가 ▲콜레스테롤 정상범위 ▲당뇨의 위험도 ▲중성지방 등에 대한 부분은 각 학회 및 과별로 이견이 있어 다양한 문제가 제기됐다.
 
공청회장1.jpg

실제 이번에 제시된 치료 지침에 따르면 치료시점이 너무 빨라진 것 같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너무 빠른 약물치료는 또 다른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증거평가분과위원회 자료와 관련해 정창희(울산의대) 교수는 주요 제한점으로 2013년 ACC/AHA 가이드라인이 발표됐지만 아시아인에 대한 효용성, 10yr ASCVD risk calculator의 효용성에 있어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2011년 ESC/EAS 가이드라인도 유럽인을 대상으로 한 SCORE system을 사용하고 있어 국내에 직접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도 제시했다.

이외에도 ▲국내 지질동맥경화학회 이상지질혈증 가이드라인은 ATPIII update의 형식과 유사하지만, FRS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에서의 과대평가 가능성으로 FRS를 도입하지는 않고 있다는 점 ▲한국인을 대상으로 심혈관계질환 예측 모델 개발시도가 있어왔지만 아직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는 점 ▲한국인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인자는 고혈압, 흡연,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으로 다른 나라에서 밝혀진 위험인자와 비슷한 양상이나, 이와 같은 인자들을 반영하여 한국인에서의 심혈관계질환 위험도를 추정하는 방법 및 효용성에 대해서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 등을 해결과제로 제시했다. 
 
패널들.jpg

영양 및 운동분야와 관련해서는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도록 마련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약물요법에서는 “문구에 대한 수정 논의가 필요하며, 기본적인 생활습관교정을 명문화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 등도 제시됐다.

특수집단에 대한 부분은 각 분과에서 재정리해서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산부인과 환자에 대한 부분 중 ‘임신 혹은 수유부는 절대적 금기’ 등의 부분에 대해서는 출산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추가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특수집단의 고지혈증 치료와 약물요법에 대한 문구도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 제정위원회 박영배 회장은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내용은 시안일 뿐이다”며 “다양한 의견이 제시돼 공청회의 취재를 살릴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공청회장3.jpg

김치정 이사장도 “이번 공청회를 통해 많은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게 됐다”며 “자칫 놓칠 수 있었던 내용들을 업데이트할 수 있게 돼 의미있는 공청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이 지침서가 일선에서 직접 환자를 담당하는 의료인 뿐 아니라 국민건강에 관련되는 모든 분들에게 널리 활용되어 모든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형 이상지질혈증치료지침 초안은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1620&page=0&sca=&sfl=&stx=&sst=&sod=&spt=0&page=0) 를 참고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143169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