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비게이션, 스마트에 감성을 더하다 - 차세대 내비게이션 특허출원 증가 추세
  • 기사등록 2014-09-07 14:03:00
기사수정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내비게이션이 올 추석 귀성길을 책임진다. 최근 내비게이션은 운전자의 마음마저 꿰뚫는 감성기술을 더한 차세대 기술로 진화하고 있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전체 출원은 2000년대 꾸준히 증가하였으나 2008년(203건)을 정점으로 한풀 꺾이는 듯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차세대 내비게이션 기술에 힘입어 새로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차세대 내비게이션 기술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차량과 일체로 융합된 신개념 운전지원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기존의 실시간 경로 안내에 더하여 운전자 경험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를 운전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특징을 가진다.

대표적인 예로는 개별 운전자의 경험 정보로 구축된 빅데이터를 이용한 운전자 맞춤형 경로 제공 기술, 운전자의 음성·모션 인식을 이용한 정보 입력 기술, 운전자의 시야를 따라 정보 영상을 출력하는 증강현실·HUD(Head-Up Display) 기술 등이 있다.

차세대 내비게이션 기술은 2009년까지 20건 미만으로 출원되는 정도에 불과하였으나, 점차 증가하여 2013년 87건에 이르면서 내비게이션 전체 출원(192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할 만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기술유형별로 살펴보면, 2013년 기준으로 「운전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기술」이 43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정보 입출력 기술」이 44건을 차지한다.

출원인별로 볼 때 내국인 출원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내국인 출원 중에서 다출원 기업으로는 현대기아차가 15.6%, 현대모비스가 12.9%, 현대엠엔소프트가 5.4%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차량과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 기조에 맞추어 완성차 업체와 내비게이션 업체의 협업 추세가 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개인 및 중소기업 출원이 전체 출원의 36.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차세대 내비게이션 기술이 생활 밀착형 기술이어서 개인과 중소기업의 아이디어가 특허 출원으로 활발히 연결된 결과로 분석된다.

특허청 관계자는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차세대 내비게이션 기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차세대 내비게이션 기술에 관한 특허 출원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편 내비게이션 전체 및 차세대 기술 출원 건수, 내비게이션 기술 유형별 출원 건수 비중, 차세대 내비게이션 내국인 외국인 출원, 최근 10년간 차세대 내비게이션 내국인 출원인별 분포
,  차세대 내비게이션 주요 특허출원 등은(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1422)를 참고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099042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