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만성질환을 극복하기 위한 부모님의 추석선물은 무엇이 좋을까?
  • 기사등록 2014-08-25 11:00:12
  • 수정 2014-08-25 11:01:34
기사수정

만성질환은 최소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병적인 상태로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지만 결국 점점 나빠지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한국보건사회연구원가 발표한 ′우리나라의 건강수명 산출′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는 한 사람당 평균 3.34개의 만성질환을 갖고 있을 정도로 유병률이 높고, 이는 88.5%에 달했다. 또한, 65세 이상 고령자의 44%가 평소 건강상태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조사된 바 있다.

한국인들이 앓고 있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는 고혈압, 당뇨병,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만성폐쇄성폐질환, 알코올성 간질환, 퇴행성 관절염, 악성 종양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만성질환은 영구적인 호전이 어려우므로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평소에 꾸준히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

특히 부모님이 이러한 만성질환을 평소에 앓고 있다면 무엇보다 꾸준한 모니터링해 건강상태의 변화를 조기에 감지해 혹시 모를 건강상의 위협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규칙적인 수치 체크 필수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세계 10대 사망원인’ 발표 자료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인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 사망원인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장년을 지나면서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만성 고혈압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통증이 없으면서도 생명을 위협할만한 심근경색이 일어나 위급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고혈압은 암과 같은 병과 달리 실질적인 증상이 없는 만큼 평소 꾸준한 자가 혈압체크가 중요하다.

브라운의 위팔용 자동전자혈압계 ‘BP6200’는 쉬운 작동방법과 LDC 대형 화면으로 나이 드신 분들도 집에서도 규칙적이고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며, 혁신적인 팽창기술이 적용된 압박대로 빠르고 편안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다.
5-7.jpg

또 두 명의 사용자가 각각 최대 60건의 혈압수치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과 평균혈압 측정치를 파악할 수 있는 평균 기능 및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감지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AA건전지 4개로 약 300회의 혈압을 측정할 수 있으며, 팔 둘레에 따라 소형(22~32cm) 과 대형(32~42cm)을 선택 가능하다. 가격은 10만원대.

갑작스러운 심장 정지 사고에 대비, 자동심장제세동기 구비 필요
우리나라는 연간 약 2만5천 건의 심(心)정지 안전사고가 발생하며 하루 평균 약 68명이 사망하고 있다.

심장마비나 심근경색과 같은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가 갑작스러운 심장 정지 상황을 맞았을 때 4분 이내(골든 타임)에 자동심장제세동기를 이용한 응급조치를 취해야 한다.

필립스 헬스케어의 자동심장제세동기 ‘하트스타트 FRx’는 급성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사용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솔루션으로, 구조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일반인, 특히 만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중장년층도 심정지 환자를 살릴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다.

또 성공적인 심폐소생에 결정적인 요인인  ‘핸즈오프(hands-off)’시간이 약 8.4초에 불과해, 신속한 분석 및 전기 충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측정시 음성지원이 가능하며, 가격은 100만원대 중반.

◆합병증이 더 무서운 당뇨, 자가혈당측정 습관 기르는 것이 중요
국내 당뇨병 환자가 320만명에 이를 만큼 이제 흔한 만성질환이 돼버린 당뇨병은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일반인의 3배가 넘을 정도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한다.

합병증 발병 전까지 두드러진 증상이 없는 당뇨병은 일년에 한 두 번의 병원 정기진료가 필요하지만 집에서 쉽게 혈당측정기를 통해 하루 3번씩 꾸준한 당뇨 수치를 체크할 수 있다.

아큐-첵의 ‘퍼포마 난 혈당측정기’는 체계화된 당뇨관리를 위하여 식전, 식후 혈당결과 표시기능, 혈당측정 알림 기능을 제공하며, 섭취한 음식, 운동 그리고 다른 특정 상황들이 혈당수치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려주는 모니터링 기능이 포함돼 있다.

또 발광 LCD 화면으로 혈당치를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한 손에 잡히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심미적 기능을 더했다.

5초 내의 빠른 측정을 지원하며 최대 500회의 메모리를 저장할 수 있다. 가격은 6만원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0893192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