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아 안 뽑는 돌출입 교정 新치료법 효과 입증 - 서울성모병원 국윤아 교수팀, 독자개발 골격성 고정장치 치료효과 발표
  • 기사등록 2014-07-30 12:08:13
  • 수정 2014-07-30 12:08:40
기사수정

치아를 안 뽑는 돌출입교정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 효과가 입증됐다. 

성인 돌출입 치아교정 시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입안에 골격성 고정장치만을 이용한 새로운 치료법의 효과가 치과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SCI 저널인 미국교정학회지(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ㆍAJODO) 7월호에 게재되었다.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치아 교정장치의 치료효과를 미국 대학과 공동으로 3차원 콘빔 CT로 분석한 이번 연구는 세계 처음으로, 교정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병원 치과교정과 국윤아 교수팀은 미국  세인트 루이스대학의 Behrents ․ 애리조나 대학의 박재현 교수와 함께 새롭게 개발된 골격성 고정장치인 MCPP(Modified C-Palatal Plate)로 남자7명, 여자13명 총 20명의 상악(위턱) 돌출입환자를 치료하고 3차원 콘빔 CT(Conebeam CT)으로 영상을 분석한 결과 상악 첫 번째 어금니가 후방으로 평균 3.3mm 효과적으로 이동하였음을 증명하였다.

MCPP는 국 교수팀이 2011년 세계 처음으로 개발한 교정치료 장치로, 입천장에 고정시켜 돌출된 앞니와 치근(치아의 뿌리)를 치아 뒤쪽으로 효과적으로 이동시키는 장치이다.

어금니를 발치하고 헤드기어 등의 구강외 장치나 입안의 복잡한 장치를 장착하는 일반 치아 교정법과 달리, 장치가 입 밖으로 노출되지 않아 불편함이 적고, 치아를 발치하지 않아 이로인한 통증과 상처를 줄일 수 있는 치료법이다. 
0-1.jpg
 
돌출입은 앞니의 치아와 잇몸이 유난히 튀어나온 형태를 말하며 동양인에게 유전적으로 많이 나타난다. 코와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나와 있는 모습이 대표적이다.

돌출된 상태가 심한 경우는 입술이 다물어 지지 않거나 발음이 새기도 한다. 돌출입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 치아로 인한 돌출입은 돌출된 치아를 후방 이동시켜 정상 위치에 자리잡게 한다.

국윤아 교수는 “돌출입을 비발치(치아를 뽑지 않는)로 치료하려면 통상적인 발치치료에서는 하지 않는 뿌리가 큰 어금니까지 후방 이동시켜야 하는데, 그 동안 돌출입 성인 환자의 비발치 교정치료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 되었으나, 이 어금니가 후방 이동되기 보다는 뒤쪽으로 쓰러지거나 원래 위치보다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결과 발치하지 않은 어금니의 뿌리부터 치아 전체가 수평으로 후방이동하여, 돌출된 치열이 전체적으로 후방으로 이동하는 뛰어난 치료효과를 증명한 만큼, 골격성 고정장치 치료법이 국내 뿐 아닌 전 세계 치과병원에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0668963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