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케어-잡코리아 설문결과, 직장인 86.7% “주 2~3회 이상 피로도 느껴” - 피곤함에 지친 대한민국 직장인을 위한 해결책은? ‘카페인 섭취-가벼운 스…
  • 기사등록 2014-04-22 14:04:56
  • 수정 2014-04-22 14:17:55
기사수정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케어와 취업 포털 잡코리아가 2014년 4월, 20세 이상 남녀 직장인 2,343명을 대상으로 건강 관리 및 피로 대처 능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1-1.jpg
(사진제공: 바이엘코리아)

#1. 근무 7년 차인 한상현(가명) 과장은 해가 갈수록 운동의 필요성을 절실히 깨닫는다. 회식이나 야근이 있는 다음 날이면 피곤함이 몰려와 오전 근무는 엉망이다. 정년까지 앞으로 20년 이상 일을 할 생각을 하면 지금부터 체력 관리의 필요성이 절실해진다.

#2. 근무 4년 차인 김지은(가명) 대리는 매일 피곤하다. 신입 때와는 달라진 체력의 한계를 느낀다. 운동이 답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불규칙한 야근이 발목을 잡는다. 야근으로 쌓인 피로를 풀고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하루 3잔의 커피와 가끔 먹는 에너지 드링크 역시 일시적일 뿐, 만성 피로에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

현대 직장인의 86.7%가 주중 근무일수의 절반 이상을 피곤하다고 느껴

설문 응답자들의 답변에 따르면 현재 직장인들의 피로도는 최고조인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생활에서 피로도를 느끼는 빈도에 대한 질문에 48.7%가 ‘주 2~3회’라는 답변을 하였으며, ‘매일’이라고 답한 사람도 38.0%를 차지했다. 즉, 주5일 근무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근무 일수의 반 이상을 피곤하다고 느낀 직장인이 10명 중 8명 이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피곤함을 느끼는 원인으로는 ‘만성 피로’라는 답변이 32.3%로 가장 많았고, 이어 ‘회사 내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력 저하’가 22.5%로 동일한 비율의 답을 얻었다.
 
특히 근무 연수가 6년 이상일수록 ‘회사 내 인간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보다 ‘운동 부족으로 인한 체력 저하’를 피곤함의 원인으로 응답한 사람의 비율이 높아, 업무 연차가 높을수록 장기 레이스인 직장 생활을 위해 체력과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한 필요 요소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실제 업무 능력(24.9%) ▲근면 성실한 태도(21.7%) ▲인맥(16.4%)에 이어 ‘체력과 건강’을 선택한 사람이 15.5%로, ▲자격증, 학위 등의 스펙(14.0%) ▲외모(6.7%)에 비해 높은 답변을 보였다.
 
이로써 실제 직장 생활을 할 때에는 구직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시적인 부분보다 실제 업무 능력과 기본 소양 및 장기적으로 직장 생활을 잘 영위하기 위한 체력 등의 자기 관리를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무실에서 가장 피곤한 시간 오후 2~4시! 실천 가능한 효과적인 해결 방법은?

이렇듯 직장인들의 대다수가 피곤함을 느끼고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 건강과 체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은 극과 극으로 나타났다.
 
평소 체력 유지를 위해 실천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 대해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31.2%)’와 ‘특별히 하는 것이 없다(30.9%)’라는 정반대의 해결 방안이 근소한 차이로 1, 2위를 차지했다. 특히 여성(34.0%)이 남성(28.9%)에 비해 ‘특별히 하는 것 없다’라는 답변에 더 많은 손을 들었다.

이런 극과 극의 해결방안은 사무실 내에서도 이어졌다. 사무실에서 가장 피곤한 시간대를 묻는 질문의 1위 답변은 ‘오후 2시~4시 사이(37.0%)’였으며, 이 시간 피곤함을 해소하기 위한 해결방안으로 ▲커피나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을 수시로 섭취한다(35.5%)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산책 등 사무실 바깥 공기를 마신다(33.7%)는 답변이 1,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과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나뉘어 극과 극의 결과를 보여준다. 특히 남성의 경우는 피로도를 해결하기 위해 ‘담배를 피운다’는 답변이 22.10%의 비율로 3위를 차지하며, 지나친 카페인 섭취와 담배 등 주로 건강에 해로운 방법을 해결책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베스트 클리닉 이승남 원장은 “하루 1-2잔은 괜찮지만 지나친 카페인 섭취나 흡연은 일시적인 기분 전환으로 피로도를 낮춰주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장기적으로는 피로 회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 비타민과 같은 필수 영양소들을 꾸준히 섭취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체력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직장인의 건강 보조제는 종합 비타민이 압도적, 발포 비타민은 복용 편해 선호

한편, 직장인의 39.4%는 건강을 위해 사무실에서 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 종류로는 ‘종합 비타민(68.4%)’이 압도적이었고, 이 외에 오메가3, 홍삼, 칼슘 등의 약을 복용한다는 답변이 있었다. 꾸준히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피로도 감소(33.4%)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으며, 반면 복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귀찮거나 번거로워서(37.7%)가 가장 큰 이유였다.

발포 비타민을 복용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는 전체 64.4%를 차지했으며, 발포정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음료는 마시는 느낌이 들어 잘 챙겨 먹게 된다(30.5%)와 ▲물에 녹여 먹는 것이나 탄산이 생기는 것이 재미있다(30.5%)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음료처럼 먹기가 쉬어(19.5%) 발포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엘 코리아 컨슈머케어 김현철 대표는 “조사 결과 대다수의 직장인들이 만성 피로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안타깝다”며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필수 미네랄 등 12가지 성분을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베로카® 퍼포먼스 발포정으로 피로한 직장인들이 하루의 성공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베로카® 퍼포먼스 발포정은 물에 타서 마시는 멀티 발포비타민으로 스파클링 오렌지 음료처럼 간편하고 맛있게 복용할 수 있으며, 카페인과 설탕, 인공 보존제를 첨가하지 않았다. 다양한 비타민 섭취와 더불어 물에 녹여 마시기 때문에 흡수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9814307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