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북대병원 김진규 교수 SNS 전원체계 구축 - 도내 산부인과 개원의들과 ‘밴드’ 모임
  • 기사등록 2014-04-21 15:38:41
  • 수정 2014-04-21 17:26:24
기사수정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정성후) 소아청소년과 김진규 교수가 SNS를 활용한 전북지역 신생아 전원체계를 구축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김 교수가 만든 전원시스템은 일종의 채팅어플인 밴드(BAND) 모임 ‘전북대 NICU(신생아집중치료실)’.

지난해 8월 만들어진 이 밴드 모임에는 현재  전북지역 산부인과 개원의 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밴드에 가입한 도내 산부인과 개원의들은 전북대병원에 별도로 전화 문의를 하지 않아도 네트워킹을 통해 신속하게 정보공유가 가능하다.

밴드지기인 김 교수를 비롯한 전북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의료진들이 ‘전북대 NICU’를 통해  신생아집중치료실의 입원 환자 수, 남은 병상 수, 사용가능한 인공호흡기 등 병원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전원된 환자의 건강 상태까지 올려주고 있기 때문에 이송된 병원의 의료진은 물론 아기와 떨어져 지내는 산모에게도 소중한 자리가 되고 있다.

김 교수가 이같은 밴드 모임을 만들게 된 계기는 신생아 응급환자를 받아줄 병원을 찾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는 보호자와 산부인과 의사들과의 신속한 정보교환을 위해서다.  더 나아가서는 열악한 신생아 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해  보다 많은 어린 생명을 살리기 위한 것이다.
 
1-8.jpg

“많은 산부인과들이 출산하다가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환자를 받아줄 병원을 찾아 인근 광주와 대전은 물론 서울과 부산까지 찾아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치료해줄 병원을 찾다 신생아가 잘못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봤구요. 도내에 있는 산부인과 병원들이 병원정보를 공유한다면 이런 폐해를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에 SNS 모임을 만들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김 교수가 밴드모임을 만들기까지는 전북대병원 내의 의료설비 확충이 큰 역할을 했다.

지난해 6월 어린이병원 개원과 함께 최신의료장비를 갖춘 신생아집중치료실이 만들어지면서 굳이 타 지역으로 가지 않아도 지역내에서 신생아 응급환자 및 미숙아들을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의료진 및 의료시설 확충에 이은 밴드 모임이 활성화로 정보 공유가 가능해지면서 신생아 응급환자와 미숙아들의 목숨을 살리는 시너지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실제 전북대병원에서 1500그램 미만 극소저체중아의 생존율은 2010년에서 2012년까지는 60%대였지만, 신생아집중치료실이 가동된 이후인 지난해에는 81%로 급상승했다. 또 입원한 극소저체중아의 입원 수도 2010년 22명에서 2013년에는 52명으로 증가했다.

정부공유를 통한 병원 이송시간이 단축되면서 흡입 문만 중 머리에 출혈이 발생해 ‘모상건막하출혈’ 증상을 보인 신생아 6명이 모두 전북대병원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목숨을 건지기도 했다.

모상건막하출혈은 응급처치 시간에 따라 생명이 좌지우지되기 때문에 신속한 병원 이송이 관건인데, 밴드를 통해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돼 발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는 게 김 교수의 설명이다.

김 교수는 이런 전원 시스템이 개인이 아닌, 국가적 시스템으로 체계화돼 더 많은 아이들의 생명을 구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지금은 전북지역에 한정되어 있고, 개별적인 모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 업데이트 등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정부차원에서 병상관리 네트워크를 만들어 운영한다면 보다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980622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