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임상통증학회 춘계학술대회… ‘끝나지 않은 논쟁들’ 조명 - 다양한 시각 접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기사등록 2014-03-24 08:00:16
  • 수정 2014-03-24 11:08:12
기사수정

대한임상통증학회(회장 강윤규, 이사장 정선근)가 지난 22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약 200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학회장1.jpg

‘Disc Related Lumbar Spinal Pain: 끝나지 않은 논쟁들’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통증 의사들이 겪어야 할 운명적인 상황을 승화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마련돼 열띤 토론과 논의가 진행됐다.

본지와 단독으로 만난 강윤규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에는 그동안 논란이 되어 왔던 내용들에 대한 토론이 진행돼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임원진2.jpg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최근 논란에 대해 재활의학과는 물론 정형외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등 각 과의 시각에서 각각 제시, 토론이 진행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실제 한 회원은 “이번 학술대회 주제들은 너무나 관심이 가는 내용들로 구성됐다”며 “각 파트마다 별도의 Q&A도 마련돼 궁금증을 바로 해소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Updates on Disc Related Lumbar Spinal Pain이라는 파트에서 △Categorization, Pathophysiology and Natural Course 이인식(건국의대 재활의학과) △영상의학적 소견 및 임상양상과 부합하지 않는 영상소견 정리  강창호(고려의대 영상의학과) △디스크 연관 척추통증의 치료에서 transdermal buprenorphine의 임상적용에 대한 내용이 발표됐다.     

▲Ongoing Debates on Discogenic Nonradicular Back Pain이라는 파트에서는 △진단 및 Intensive Rehabilitation (Core exercises, Physiotherapy 등)의 적용과 한계  이창형(부산의대 재활의학과) △Discography, Minimal Invasive Intradiscal Procedure의 적용과 한계 이정환(우리들병원 재활의학과) △Surgical Management는 언제 시행하며 한계는? 김치헌(서울의대 신경외과)
 
 ▲Ongoing Debates on Lumbar Disc Herniation with Radicular에서는 △Conventional Nonsurgical Management(Exercise, Physiotherapy, Epidural block 등) 의 적용과 한계 김재민(가톨릭의대 재활의학과) △Minimal Invasive Procedure (Epidural Neuroplasty 등): 언제 어떻게 시행하며 한계는? 조강희(충남의대 재활의학과) △Surgical Management는 언제 시행하며 한계는? 조근태(동국의대 신경외과) 등에 대한 내용으로 발표가 진행됐다.

이외에도 ▲Case Presentation 및 패널 토의를 통해 △Case: Disc Herniation with Radicular Symptom case: 류주석(차의대 재활의학과), 지정토론: 윤준식(고려의대 재활의학과) △Case: Nonradicular Discogenic Back Pain  case: 원선재(가톨릭의대 재활의학과) 지정토론: 박중현(연세의대 재활의학과)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환자가 호소하는 애매한 증상과 순간의 상태를 기록하는 영상으로 기록하는 검사, 까다로운 기준을 만들에 그에 따라 검사를 하더라도 한계가 있음을 인정해야 하며, 눈으로 보면서 파헤쳐 들어가는 수술조차도 그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이를 승화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마련된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9549105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