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비뇨기과학회-대한비뇨기종양학회 ‘블루리본 캠페인은 전립선암 조기검진의 길라잡이’ 이벤트 - 10회 블루리본 캠페인 일환, 북한산 둘레길에서 길라잡이 손수건 전달하며 …
  • 기사등록 2013-11-05 06:50:34
  • 수정 2013-11-05 17:50:04
기사수정

대한비뇨기과학회(회장 한상원,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교수)와 대한비뇨기종양학회(회장 안한종,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교수)가 지난 2일 북한산성 입구에서 ‘전립선암 조기검진 길라잡이’ 이벤트를 개최, 둘레길 방문객들에게 길라잡이 손수건을 전달하고 전립선암 조기검진 중요성을 전하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제 10회 블루리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블루리본 캠페인은 전립선암 조기검진의 길라잡이’라는 컨셉 아래 진행된다.

전립선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립선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대한민국 중년 남성 스스로와 가족의 관심과 노력이 절실하다는 점에 착안,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고 전립선암에 대해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날 행사에는 대한비뇨기과학회와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소속 의료진이 참석하여 전립선암 조기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문구가 인쇄된 손수건을 전달하였으며, 북한산 둘레길을 탐방하며 환경 보호 활동도 함께 진행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암 발생률 조사에 따르면 1999면 1,437명 이었던 신규환자의 수가 2010년 7,848명으로 11년 사이 약 5.4배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통계청의 암 사망률 증감 현황 통계에 따르면, 전립선암 사망률은 1997년 남성10만 명당 1.4명에서 2010년 5.3명으로 13년 만에 3.8배로 급격히 증가, 중년 남성들의 건강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비뇨기과학회 한상원 회장은 “국내 사회가 고령화 사회에 접어듦에 따라, 전립선암 유병률이 꾸준히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여전히 전립선암 조기 검진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상황”이라며,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한 암이므로, 중년 남성들이 정기적으로 비뇨기과를 찾아 간단한 피검사인 전립선암특이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대국민적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안한종 회장은 “중년 남성들과 가족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는 이번 행사가 전립선암 조기검진에 대한 인식 증진 및 직접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중년 남성들이 전립선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한 인생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블루리본 캠페인이 전립선암 조기 검진의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고 전했다.
 
5-11.jpg

블루리본캠페인은 최근 국내에서 급증하고 있는 전립선암에 대한 조기검진 의식을 높임으로써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캠페인으로, 대표적인 남성암인 전립선암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남성의 상징인 ‘블루리본’을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4년을 시작으로 올해로 10회를 맞이하였으며, 해마다 다양하고 공익적인 활동을 진행하며 전립선암 및 조기검진의 중요성 대한 대중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대표적 활동으로는 2009년 대한민국 최초로 완성한 ‘대한민국 전립선암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 등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8360177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