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 채소·과일 섭취 증진 방안 마련…의학·영양학·산업계 전문가 한자리 - 한국식품관련학회연합 ‘채소·과일 섭취와 국민 건강’ 학술대회 개최
  • 기사등록 2013-10-24 19:07:08
  • 수정 2013-10-24 19:32:22
기사수정

“성인 10명중 9명에게 부족한 채소·과일 섭취, 이대로 괜찮을까?”

한국 성인의 10명 중 9명이 채소·과일을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다는 점이 조명되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활발히 모색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의 채소·과일 섭취 개선방안 논의를 위한 학술대회가 개최된다.

한국식품관련학회연합(회장 정혜경)는 오는 26일(토) 양재동 aT 센터에서 ‘채소·과일 섭취와 국민 건강’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의학계 및 영양학계 전문가를 비롯해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한국소비자연맹이 참여하며,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식품관련학회연합과 (사)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고, aT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SSK 먹거리지속가능 연구단과 함께 건강기능식품 및 비타민 세계판매 1위 브랜드[2] 뉴트리라이트가 후원한다.

총 두 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이번 학술대회는 채소·과일과 관련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강연으로 시작하고, 종합토론으로 이어진다.

강연에는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권오란 교수와 동국대학교 가정의학과 오상우 교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이행신 박사가 참여해 ‘채소·과일 섭취와 국민 건강’을 주제로 식물영양소(Phytonutrient)를 포함한 채소·과일의 영양학적, 의학적 이점을 공유할 예정이다.

영양학 전문가인 권오란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는 건강을 위한 4대 요소로 금연, 적절한 음주, 운동과 함께 채소·과일 섭취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채소·과일의 주요 영양성분인 식물영양소의 이점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또 채소·과일 섭취의 의학적 측면을 연구하고 있는 오상우 교수(동국대학교 가정의학과)는 한국인의 식생활 문제점을 지적하고, 채소·과일과 각종 질병 예방의 상관관계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행신 박사(한국보건산업진흥원)는 한국인의 부족한 채소·과일 섭취 실태와 영양섭취 불균형의 문제 해소를 위한 대국민 캠페인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사례로는 범정부 차원에서 진행되는 보건복지부 관련 사업을 비롯해, 한국영양학회와 뉴트리라이트가 공동 진행한 5.1.3 식물영양소 캠페인을 다룰 예정이다.
 
4-8.jpg

종합토론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김진수 사무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윤진숙 회장, 뉴트리라이트 조양희 전무,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 SSK 먹거리지속가능 연구단 김흥주 단장, 대아청과(주) 이상용 기획이사가 참여해 ‘채소·과일 섭취와 국민 건강’을 주제로 심화 토론을 진행하게 된다.

학술대회 패널로 참가하는 뉴트리라이트 조양희 전무(식품공학 박사)는 “현재 한국인의 90% 이상이 채소·과일 섭취가 부족할 정도로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개선이 절실한 상태며, 학계뿐 아니라 정부기관, 민간단체 및 기업이 함께 손을 잡고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며 “뉴트리라이트는 이러한 문제를 사회적 책임으로 인식하고 5.1.3 식물영양소 캠페인 등의 활동을 통해 식물영양소의 효능 및 섭취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뉴트리라이트는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부족한 심각한 채소·과일 섭취 부족 문제 개선을 위해 2013년부터 한국영양학회와 ‘5·1·3 식물영양소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5.1.3 식물영양소 캠페인’은 ‘5색 채소·과일 1일 3번 먹기’라는 메시지를 활용해 국민들에게 채소·과일의 주요 영양성분인 '식물영양소'의 건강상 이점들을 널리 알리고 실생활에서 행동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운동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826091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