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뇌전증 사회경제적 비용, 미국 12조…한국 1조 이상 예측 -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 ‘뇌전증’
  • 기사등록 2013-07-16 12:00:03
  • 수정 2013-07-16 12:18:14
기사수정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뇌전증으로 인한 직접적인 비용만도 약 2천억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사회경제적 비용까지 포함하면 1조원 이상 소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대한뇌전증학회 역학위원회에서 지난 2007년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우리나라 뇌전증관련 비용은 약 1.8억달러(약 2천억원)로 나왔다.

대한뇌전증학회 정기영(고대안암병원 신경과 교수) 역학위원회 위원장은 “이는 2007년 당시를 기준으로 추산한 것이고, 보호자 간병비 등 비간접경비는 실제로 추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제로는 이보다 휠씬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미국의 경우 250만명의 간질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매년 20만명의 신규환자가 보고되고 있다.

뇌전증으로 인한 직간접적 사회적 비용은 미국 내에서만 12조 5,000만원에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

우리나라는 약 30만-40만명의 간질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약 2만명의 새로운 간질 환자가 발생, 사회적으로 가족을 포함해 80~100만명이 간질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뇌전증학회 이병인(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 명예회장은 “단순비교는 어렵지만 우리나라는 미국에 비해 환자수가 약 15%정도이며, 개인의 수입은 약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미국의 약 1/12 정도의 사회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며 “최소 1조원 이상의 직간접적 사회적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6-1.jpg

또 “최근에 발표되는 역학적 연구들에 따르면 뇌전증 환자들 중의 상당수가 우울증, 불안증 등의 정신과적 질환들, 뇌졸중이나 치매, 편두통 등의 여러 가지 신체적 질환들을 흔히 동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사망률도 정상인에 비하여 약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뇌전증의 진료에 대한 경각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이러한 동반질환들이 있는 경우에는 사회적 직간접비용이 더 증가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특히 난치성 소아뇌전증은 성인뇌전증으로 이행되며, 뇌전증으로 인한 정신지체의 사회적 비용도 유발된다. 따라서 치료법 개발시 상당한 사회적 비용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김흥동(세브란스병원 소아신경과 교수) 회장은 “뇌전증환자에 대한 사회경제적 비용 산출이 쉽지는 않지만 뇌전증환자가 잘 치료받는다면 일반인과 동일하거나 더 좋은 사회경제적비용을 낼 수 있다”며 “실제 포드자동차에서 뇌전증환자와 비뇌전증환자를 비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뇌전증환자의 생산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회장.jpg

또 “중증 뇌전증환자는 다른 장애에 비해 지원이 적은 것이 사실이다”며 “특히 소아뇌전증환자가 상당히 많은데 소아관련 질환 중 유일하게 소외받고 있어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손실은 더욱 큰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뇌전증’ 오해와 인식개선 절실
‘뇌전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으로 오해와 인식개선이 절실하다.

‘뇌전증’은 비정상적인 신경세포로부터 일시적으로 전류가 형성되어 대뇌의 기능을 잠시 혼란시키는 병이다.

‘뇌전증(腦電症)’이란 이름도 ‘뇌에 전류가 흐르는 병’으로 평시에는 지극히 정상적인 생활을 하다가 뇌 전류가 형성되는 잠깐 동안 뇌 기능의 이상 증세를 보이게 된다.

20초에서 2분 이내에 전류가 사라지면 다시 완전 정상인 상태로 회복된다. 이런 전류의 발생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수년간 한번도 없거나 1년에 1-2번 나타난다.

증세는 뇌 전류가 형성되고 영향을 미치는 부위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잠깐 동안 정신없이 주위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때 엉뚱한 행동이나 말을 하기도 한다. 균형을 잡지 못하면 쓰러질 수도 있다.

뇌전증의 원인은 뇌졸중, 뇌종양, 뇌감염, 두부외상, 뇌의 퇴행성질환 등으로 다양하고, 특별한 원인 없이 특발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즉 뇌전증은 특별한 사람에게 생기는 질환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반적인 질환이다. 
 
◆뇌전증 환자, 70% 약물치료 가능…30% 수술가능성 조사 
최근 뇌전증 치료에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다.

우선 약물치료의 발전이다. 1990년대 이후 많은 종류의 신약이 개발되어 뇌전증 약물치료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 약물로 치료 가능한 환자가 전체의 약 60% 정도다.

약에 잘 듣지 않는 약 40%의 환자는 비디오-뇌파 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통해 수술적 치료 가능성이 있는지 조사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하며 효과가 좋은 수술치료는 측두엽절제술로 수술 환자의 70~80%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뇌의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치료가 가능하지 않을 때는 양쪽 대뇌의 연결부위를 끊어주는 뇌량절제술이나 미주신경에 전류를 흘려보내는 미주신경자극 치료를 할 수 있다.
 
◆‘뇌전증’오해 너무 많아
다른 질환과 달리 뇌전증에 대해서는 잘못 알려진 것이 너무 많다.

실례로 ‘뇌전증은 불치병이다’, ‘뇌전증은 유전된다’, ‘뇌전증은 정신질환이다’, ‘뇌전증은 전염될 수 있다’ 등이 있다.

대한뇌전증학회 이상암(서울아산병원 신경과 교수)부회장은 “뇌전증은 뇌의 일부가 뇌졸중 같이 원인에 의해 손상되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정신질환도 아니고, 유전병도 아니며, 접촉에 의해 전파되는 전염병은 더욱 아니다”며 “그런데 아직도 뇌전증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많은 환자가 사회생활에서 부당한 대우와 차별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취업할 때나 직장에서의 차별은 환자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 조사에 따르면 취업할 때 뇌전증 환자란 사실을 알리면 약 60%는 취업 자체를 거절당하고, 직장에서 증상이 발생해 뇌전증이 알려지면 약 40%가 해고를 당한다.

김흥동 회장은 “앞으로 사회 캠페인과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뇌전증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부터 생기는 사회적 차별을 서둘러 바로 잡는 것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739313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