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인·장애인·정신요양시설 지방이양 문제점 재조명 - 6월 7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토론회 개최
  • 기사등록 2013-06-06 22:42:44
  • 수정 2013-06-06 22:45:03
기사수정

새누리당 김정록의원이 오는 7일(금)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복지사업 지방이양,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 2005년 지방분권 확대 차원에서 일부 국고보조사업을 지방으로 이양한 이후, 사회복지수요가 증가에 따른‘지방재정부담’이 심화되고 있다.

또 개인이 운영하는 법정시설은 지자체에서 운영비를 확보하지 못해 지원이 전무한 실정이며, 이에 따른‘지역 간 복지서비스 격차 및 복지사각지대’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감사원에서는 ‘노인·장애인·정신요양시설 운영사업’에 대해 국고환원 또는 분권교부세 증액을 권고했고, 2012년 국회지방재정특위에서 노인·장애인·정신요양시설 국고환원 촉구를 결의했지만 아직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도개선이 시급한‘3개 생활시설(노인·장애인·정신요양시설)’에 대한 지방이양의 문제점을 재조명하고, 사회적 공감대를 넓히는 등 제도개선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토론회 좌장은 최균 한림대 사회복지대학원장이, 주제발표는 백종만 전북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맡는다.

이어 최성은 한국조세연구원 장기재정전망센터장, 서정섭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박사, 김영신 한국노인복지중앙회 상임이사, 허곤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정책조정위원장, 우용호 한국정신요양시설협회 이사, 성정희 경기양로시설협회장, 윤선희 한국사회복귀시설협회 사무총장, 공태영 전국장애인법정시설총연합회 정책국장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를 주최한 김정록의원은 “국가가 시행하는 복지정책의 상당수가 지방재정을 수반하고 있는 반면, 지자체는 늘어나는 복지수요에 대처가 불가능한 실정이다”며 “특별한 재원 마련 대책 없이 복지를 확대하는 것은 지자체는 물론,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궁지로 몰아넣는 것이다”고 밝혔다.

또 “노인을 비롯한 장애인, 정신요양인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을 지거나, 지방에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국가의 지원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방안이 본 토론회를 통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7052605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