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가정의학회와 보건복지부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 MOU 체결
  • 기사등록 2013-05-10 00:23:18
  • 수정 2014-08-17 17:24:07
기사수정

대한가정의학회와 보건복지부가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하여 후원 연계를 통한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에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8일 협약을 체결했다.

대한가정의학회는 형평성 있는 의료서비스를 국민 누구든지 제공받고 취약, 소외계층의 삶의 질 개선하기 위해 ‘대한가정의학회 사회봉사단’을 창립하고 사업단장으로 연세대학교 인요한 교수, 상임고문으로 서울대학교 이종구 교수를 위촉했다.

대한가정의학회(이사장 김영식, 회장 손경식)는 지난 8일 보건복지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한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상호 신의의 원칙에 입각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한가정의학회와 복지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하여 콜센터 인력의 안부전화서비스와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방문서비스 및 후원연계를 통한 독거노인사랑잇기 사업에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가정의학회는 독거노인사랑잇기 사업의 공식 참여단체로 다양한 자원 등을 활용하여 동 사업을 적극 지원해 우리 사회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로 정착되는데 기여할 것이며, 보건복지부는 이 사업을 지원하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대한가정의학회는 현재 8천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전국의 138개 수련병원에서 1,200여명의 전공의와 450명의 의학교육자들이 모인 학술단체다.

대한가정의학회는 그 동안 국민건강지킴이로서 일차의료의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이전에도 자체적으로 독거노인주치의 사업을 통해 사회 소외계층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이번 협약에 앞서 대한가정의학회는 지난 3월 6일 ‘대한가정의학회 사회봉사단’을 창립했으며, 북한의료봉사로 잘 알려진 연세대학교 가정의학과 인요한 교수를 사업단장으로, 질병관리본부장을 역임한 서울대학교 가정의학과 이종구 교수를 상임고문으로 위촉한 바 있다.

’대한가정의학회 사회봉사단’의 추진사업은 첫해인 2013년에는 독거노인 사랑잇기사업, 가족건강의 날 행사와 같은 국민건강증진 사업을 시작하고, 향후 계획으로는  장애인 돌봄 사업과 불우이웃 돕기 사업, 다문화가정 건강 돌봄 사업, 북한 의료지원 사업 등 일차의료의 질 향상과 형평성 있는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건강한 삶을 누리게 하기 위해 추진된다.

‘대한가정의학회 사회봉사단’은 이번 보건복지부와의 ‘독거노인 사랑잇기 사업’ 협력을 시작으로 오는 11일(토) 생활습관병예방실천네트워크와 공동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체육관에서 ‘2013 가족건강의 날 기념 신나는 줄넘기로 건강점프 행복점프 축제’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더욱 체계적인 의료봉사체계를 구축하고 이러한 종류의 사회봉사가 가지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개선책을 마련하며 일차의료인의 사회적 기여를 독려할 것이라고 대한가정의학회는 밝혔다.

대한가정의학회는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소개받은 독거노인들을 대상으로 대한가정의학회 회원의 지역별 분포를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진행하되, 각 노인에 대한 의료봉사 담당자를 정하고 주 정기적인 전화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안부확인 및 건강상담을 해드리는 ‘사랑 잇는 전화’, 자원봉사자가 결연을 맺은 독거노인을 직접 방문하여 보살펴 드리고, 드시는 약물을 정리하여 노인들에게 많이 생기는 약물 부작용을 줄여드리는 ‘마음 잇는 봉사’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정기적인 건강관리 상담서비스 등 제공된 서비스가 독거노인의 정서적 안정, 위안, 그리고 의료인들의 봉사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측정하여 의료인의 사회적 봉사를 강화시키는 기초를 마련하는 의미가 있다고 했다.

김영식 이사장은 “이번 대한가정의학회와 보건복지부의 협약을 통하여 보호 사각지대의 독거노인에게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제공할 것이며, 대한가정의학회 사회봉사단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대한가정의학회가 국민건강 향상과 사회 안정망 구축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아울러 대한가정의학회의 향후 사회봉사 활동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9-4.jp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6811294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