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린이 성장할수록 완전접종률 감소 - 2012 예방접종률 조사결과, 제때 접종 중요
  • 기사등록 2013-04-25 13:31:26
  • 수정 2017-03-11 23:18:50
기사수정

어린이가 성장할수록 완전접종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관리본부와 충남대가 공동 연구한 ‘2012 예방접종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이가 자랄수록 완전접종률은 점차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전국 만 7세(’04년 1∼12월 출생아) 아동 보호자 6,7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아이가 만 1세 때 받아야할 예방접종을 모두 받은 비율은 93.0%로 비교적 높았지만, 만 3세 때는 80.4%, 만 6세에는 60.0%로 자녀 연령이 높아질수록 완전접종률은 크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것.

특히 대규모 단체생활로 감염병 위험 노출이 높은 만 6세 어린이 10명 중 4명이(완전접종률 60%) 국가예방접종을 1가지 이상 빠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완전접종률’은 최상의 방어면역 유지를 위해 연령별로 권장되는 예방접종을  모두 받은 비율을 말하는데, 제때 추가접종을 받으면 감염병에 대한 충분한 면역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연령별 국가예방접종 일정]
∘만 1세: 6종 백신 13회
BCG 1회, B형간염 3회, 폴리오 3회, MMR 1회, 수두 1회, DTaP 4회,
∘만 3세: 7종 백신 16회
(만1세 접종) + 일본뇌염 사백신 3회 
∘만 6세: 7종 백신 20회
(만 3세  접종)+폴리오 1회, MMR 1회, DTaP 1회, 일본뇌염 사백신 1회
 
예방접종관리과 배근량 과장은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는 기초접종으로 형성된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데다, 단체생활을 처음 시작해 감염병 노출 위험이 다른 연령보다 훨씬 높다”며,  “정부의 비용지원(‘12년부터 지원확대)으로 예방접종 문턱이 낮아진 만큼, 자녀는 물론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 제때 예방접종을 완료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장관 진영)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는 ‘제3회 예방접종주간 (4.22-28) ’을 맞아 어린이 완전접종률 향상을 응원하는 기념행사를 지난 24일 광운대학교 문화관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예방접종사업 핵심대상인 어린이와 엄마 2천여 명이 참석해 새 정부에 바라는 예방접종 지원정책을 직접 제안하는 자리가 마련됐고, 아이가 자랄 때 추가예방접종을 소홀히 해 생기는 면역력 저하의 문제점을, 뮤지컬 공연을 통해 재미있게 풀어낸 ‘EBS 모여라딩동댕,  예방접종편’ 공개방송도 함께 열렸다.

전병율 본부장은 공연에 앞서 열린 보호자와의 대화에서, 자녀 예방접종 비용이 육아에 부담이 된다는 한 어머니의 말에 “감염병을 사전에 막아 아이와 엄마 모두 행복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는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국가예방접종에 대한 보호자 부담을 없애고, 선택접종에 대한 지원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건강가족을 대표해 ‘오늘부터 엄마아빠(MBC every1)’ 프로그램에서 가족으로 열연 중인  전현무·심이영씨와 네 어린이(장서희, 서세종, 강다연, 김강훈_자녀역할)를 예방접종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이날 기념행사에는 예방접종 사업에 헌신한 유공자에 대한 표창도 함께 이뤄져 ‘예방접종주간’의 의미를 더했다. 

‘건강세상네트워크’ 조경애 고문과 다국어예진표 개발을 제안해 다문화가정의 안전한 예방접종을 도운 양헌 (전)공중보건의사 등 총 48명에게 보건복지부 장관상이 수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668640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