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깨운동 한 당신의 회전근개 건강하신가요? - 어깨 통증 발생하면 오십견과 회전근개 파열 두 질환 모두 의심하고 진단해…
  • 기사등록 2013-02-28 09:56:15
  • 수정 2013-02-28 09:57:38
기사수정

지난 겨울 동안운동을 못 했던 운동 마니아들에게 봄은 그야말로 운동을 다시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다. 하지만 그 동안운동하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게 될 경우 어깨에 무리를 줄 수 있는데 단순히 어깨 통증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어깨를 감싸고 있는 회전근개파열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어깨 통증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는 더욱 더 어깨 운동에 신경써야 한다. 어깨운동 후 통증이 생겼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겠다.

직장인 김모씨(남, 47세)는 운동 마니아로하루 평균 1시간 정도를 기본으로 운동을 해온 운동 마니아인데 최근에는 어깨에 통증이 있어 어깨 운동을줄였는데 통증이 계속되어 병원을 찾았다.

병원을 찾아진단을 받아보니 인대가 손상되고 염증 등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했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렇게 인대가 손상되고염증으로 발생될 수 있는 질환이 있는데 오십견과 비슷한 증상을 느낄 수 있으나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다.

회전근개는 어깨힘줄로 어깨뼈를 덮고 있는 네 개의 근육이 합쳐진 힘줄을 말하는데, 팔을 위로 들어올리거나 어깨를 고정시키는역할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 어깨힘줄에 강한 충격이 반복적으로일어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퇴행성 변하가 일어나 통증이 발생하는 이 증상이 바로 회전근개 파열이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두 질환 모두 공통적으로 어깨 통증의 양상이 나타나는데 오십견의 경우는 스스로 팔을 들어올리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발생하는데 비해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들어 올릴때 어깨가 같이 올라가고 팔을 내리면 오히리 힘이 빠지는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회전근개 파열과 오십견의 구별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회전근개 파열의 경우 체외충격파,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 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그 이상의 손상이올 경우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끊어진 힘줄 또는 인대를 이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인천모두병원 임대의 원장은 “어깨 통증은 어깨 관절 이상에서 오는 통증, 경추(목)에서 신경이 눌려 발생하는 전이통과 어깨 주변의 근육통으로 나뉠수 있다.”며 “젊은층에서는 어깨탈구, 견갑골의 운동이상으로 통증이 주로 발생하지만 중년층에서는 회전근개파열과 석회화 건염, 관절염 등이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중년들의 경우 어깨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수개월 이상 어깨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빠른 치료를 통해 통증으로 인한 찢어진 부위가 넓어지는 것을 막아야 하며, 이미지방으로 퇴행 변성이 진행된 경우에는 봉합을 하더라도 다시 파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620129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