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16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 한약-양약 병용요법 효과 높여? - 장현진 부회장 “한약안전성+효과 조명하고파”
  • 기사등록 2012-11-25 15:23:50
  • 수정 2013-02-17 21:57:44
기사수정

서울코엑스에 개최된 제16회 국제동양의학학술대회에서 파킨슨병, 간손상, C형 만성간염 등에 양약치료와 함께 한방치료를 같이 하면 더 효과적이라는 논문들이 제시됐다.

◆C형 만성간염에 병용요법…치료중단 낮춰
규슈대학병원 총합진료과 카이누마 모사부로(이하 모사부로) 교수는 ‘C형 만성간염에 대한 페그인터페론알파+리바비린 병용요법에서의 한방치료 겸용치료효과’라는 발표를 통해 병용요법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모사부로 교수는 지난 2008년 10월부터 2010년 3월까지 치료를 시작한 C형만성간염 51명을 A군(한약겸용군, 26명)과 B군(대조군, 양약만 투여, 25명)으로 랜덤으로 나누었고, 배경인자에는 차이가 없었다.

양측 다 페그인터페론알파+리바비린 병용요법을 48주간 투여했고, A군에는 인삼탕과 진무탕 합방을 함께 복용시켰다.

그 결과 B군의 경우 5명이 치료중단을 했지만 A군은 치료중단이 없었고, 큰 부작용도 없었다. 또 한약의 겸용복용으로 양약의 투여량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도 확인됐다.

모사부로 교수는 “양악만 먹었을 때는 치료중단과 우울증 등 정신적인 증상이 있을 수 있지만, 한약을 겸용할 경우 치료 중단된 적고, 독성을 없앨 수 있는 형태여서 더 좋은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파킨슨병, 양약+침 치료 효과
Fangpeychenn을 비롯한 대만 연구진은 ‘노인 파킨슨병을 위한 한의학 침 치료와 서양의학의 병용요법’이라는 주제를 발표했다.

총 42명의 파킨슨 환자군을 전형적인 양약치료를 받는 대조군과 총 36회의 침치료를 병행하는 실험군으로 나눠 전과 후를 비교했다.

파킨슨병 평가 척도인 UPDRS로 비교한 결과 3.59vs 2.77로 침치료 병행군이 양약 단독치료에 비해 치료효과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Fangpeychenn 박사는 “파킨슨병을 침으로 치료해도 효과가 있다는 것에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했으며, 양약 단독치료보다 침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했다”며 “향후 파킨슨병과 같은 뇌질환을 치료하는데 침치료가 임상적으로도 널리 활용될 만한 가치가 있음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간 손상비율 0.56%…병용요법 효과
임상한의학과 석사 김나희 선생은 ‘한약 양약 병용투여중 발생한 간효소치 이상에 대한 후향적 연구’에 대한 발표를 통해 한약이 안전하며, 병용요법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현재까지 한국을 비롯해 독일, 일본, 영국 등에 진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약이 직접적으로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은 1% 미만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강동경희대병원에서 약 900명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평균 41.55일 동안 한약과 양약을 병용한 환자들에게 투약한 후 간손상 여부에 관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간손상비율이 0.56%였다.

김나희 선생은 “이는 한약과 양약을 병용한다 해도 추가적인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양방병원에 입원한 동안 생긴 약인성 간손상이 4,610명 중 1.4%(57명)였다는 연구결과와 비교해도 1/3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고 설명했다.

대한한의사협회 장현진 부회장은 “병용요법이 더 좋다는 것이 아니라 한약에 대한 안전성과 간독성에 대한 터무니 없는 주장을 중심으로 사실을 밝혀내고자 했다”며 “근거중심의 한의학적 발견, 의료기기에 대한 부분, 현재 해결하고자 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6110569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