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소화기학회 추계학술대회, 세계적 석학들 한자리에 - SIDDS 동시개최, 참석자들 강남스타일 관심
  • 기사등록 2012-11-24 08:51:50
  • 수정 2013-02-15 11:27:27
기사수정

대한소화기학회(회장 이효석, 이사장 정현채)가 지난 22~23일 쉐라톤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한 추계학술대회에 세계적 석학들이 참석해 눈길을 모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풍성한 내용들로 참석 회원들의 호평을 받은 가운데 대표적으로 6가지 특징들이 관심을 모았다.

우선 SIDDS(Seoul International Digestive Disease Symposium, 서울국제소화기병심포지엄) 2012가 함께 개최됐다는 점.

‘Asian Pacific Perspectives in Gastroenterology and Hepatology’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외국인 참가자 약 100명을 포함해 총 26개국에서
약 1,200명이 참석했다.

국제적인 대가들은 물론 아시아 오세아니아 지역 7개국 대표들도 초빙해 발표를 진행했다는 점.

정현채 이사장은 “소화기연관학회의 국내 대표학회로 각국 대표와의 유대관계 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국제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기존 연자를 초청하던 형식에서 초록을 받는 형태로 바뀌었다는 점.

즉 이번 학술대회에는 총 128편의 구연, 129편의 포스터가 발표됐는데 이중 외국에서 59개 초록이 접수됐다.

정 이사장은 “그동안 세계적인 대가들을 불러서 초청하는 형태였는데 이번에는 포스터나 구연으로 외국인들도 받아서 진행했다”며 “앞으로 보다 많은 외국
의사들의 참가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부분이고, 실질적인 역량확보를 위한 부분이다”고 설명했다.

동남아시아지역 소화기 학회장들도 초청했다는 점.

김재준 총무이사는 “한국의 아시아지역 위상확보를 위한 방안이었다”며 “대부분 호평이었다”고 말했다.

실제 미얀마 학회장은 “정부에서 3명의 참석을 허락해줬다”며 좋아하고 학회에도 고마워했다.

태국 소화기학회장도 “앞으로 많이 참석하겠다”며 “대한소화기학회 회원들도 태국소화기학회에 많이 참석해달라”고 했다.

김재준 총무이사는 “강남스타일 얘기하는 사람도 있었고, 강남에 가볼 생각이라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전했다.

SCI등재 및 연구방법에 대해 세계적인 전문가들로부터 듣는 자리도 마련됐다.

실제 △ ‘Digestive Diseases and Sciences’ Editor-in-Chief Jonathan KAUNITZ(미국) △Associate Editor of the ‘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 Hidekazu SUZUKI(일본) △‘GUT’ Editor-in-Chief Emad EL-OMAR(UK) 등이 연자로 초청돼 전문적인 방향이 제시됐다.

내시경초음파, 복부초음파에 대한 Hands-on Course도 진행했다.

김재규 학술이사는 “7곳에서 2번으로 나누어 총 14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며 “실습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아쉽지만 앞으로 넓혀가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
다”고 밝혔다.

한편 학회는 교육이사, 윤리이사를 공식직제로 신설해 회원들에 대한 교육기능 강화 및 윤리의식에 대한 인식강화를 추진키로 했다.

실제 이번 학술대회에는 정현채 이사장이 죽어가는 환자들을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관심을 모았다.

정 이사장은 “대한소화기학회의 국제화를 통해 국제적인 위상 확보 및 내부적인 교육 강화 등을 통해 소화기 연관 대표학회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것이다”
 
며 “앞으로 소화기관련학회들이 하나로 모여 KDDW(한국소화기학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608950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