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주요 인물동정⑧]고려대안산, 경희대, 노원을지대, 삼성서울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24 12:00:04
기사수정

6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안산병원 엄영섭 교수,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최우수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안과 엄영섭 교수가 지난 6월 11일~12일 개최된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KSCRS) 정기학술대회에서 2021년 한 해 동안 발표한 논문 중 ‘Comparison of Nd:YAG Laser Capsulotomy Rates Between Refractive Segmented Multifocal and Multifocal Toric Intraocular Lenses (굴절분할형 다초점인공수정체와 다초점난시교정인공수정체에서 야그레이저 후낭절개율 비교)’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KSCRS 학술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아시아‧태평양 백내장굴절수술학회(APACRS)와 공동으로 진행된 2년만의 대면 학술대회에서의 수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후낭혼탁은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흔한 합병증 중에 하나로, 수정체낭에 남아있는 수정체 상피세포들이 증식하고 이동하여 수정체낭에 혼탁을 형성하며 시력저하를 유발한다. 

후낭혼탁은 야그레이저를 이용한 혼탁 부위의 수정체낭절개를 통해 쉽게 제거되고, 시력도 회복될 수 있다. 

엄 교수는 “백내장 수술이 증가하고 있는 고령화 사회에서, 백내장 수술 후 흔하게 발생하는 후낭혼탁의 발생 빈도가 인공수정체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힌 이번 연구를 통하여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경희대병원 우호걸 교수 대한뇌졸중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구연상 수상

경희대학교병원은 신경과 우호걸 교수가 지난 4일 개최된 대한뇌졸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중대뇌동맥 동맥경화가 있는 뇌졸중 환자에서 뇌경색 발생 기전에 영향을 미치는 혈관벽 전단응력의 특징(characteristics of wall shear stress according to mechanism of ischemic stroke with atherosclerotic plaque of middle cerebral artery)’라는 내용으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우호걸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서 두개내동맥협착으로 발생한 뇌경색 환자의 뇌경색 부위에 따라 뇌혈류, 그 중에서도 혈관벽 전단응력 변이도가 다름을 알 수 있었다”며, “혈관벽 전단응력 변이도와 뇌경색 발병 연관성 규명의 연구결과가 뇌경색 환자의 치료와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뇌경색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논문을 통해 두개내동맥협착 환자에서 혈관벽 전단응력 변이도가 높은 부위에서 죽상경화반의 파열에 의해 의한 뇌경색이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노원을지대병원 박영숙 교수, 제41회 스승의날 유공 교원 선정 국무총리 표창 수상

노원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유탁근) 소화기내과 박영숙 교수가 제41회 스승의날 유공 교원으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박영숙 교수는 교육부가 스승의날을 맞아 교육발전에 공헌한 우수교원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학생 교육과 동시에 의료 현장에서도 전문 의료인을 양성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삼성서울병원 최연호 교수 ‘통찰지능’ 출간

삼성서울병원 최연호 교수가 ‘통찰지능’을 출간했다. 

통찰지능(InQ)은 경험으로부터 얻는 후견지명에서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선견지명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최 교수가 지능지수(IQ)와 감성지수(EQ)를 합쳐 세상살이의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라며 새로 만든 단어다.

저자는 앞서 2020년 발표한 <기억 안아주기>에서도 의사로서 저자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통찰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바 있다. 

새 책에서는 저자 특유의 방대한 인문학적 지식에 영화와 드라마, 음악 등 대중문화와 스포츠 등 우리 사회 전반을 넘나드는 실증사례들이 곁들여져 일반 대중들도 자연스레 통찰지능에 다가설 수 있도록 돕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2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