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주요 인물동정⑦]서울성모, 중앙대, 서울시 장애인치과,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23 12:00:04
기사수정

6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중앙대병원 석준 임상강사, 2022년 대한모발학회 연구비 수혜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피부과 석준 임상강사가 제18차 대한모발학회 학술대회에서 ‘원형탈모에서 조절 T 세포의 역할에 대한 연구’로 기초분야 연구비 수혜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석준 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원형탈모증에서 조절 T 세포의 역할을 규명하여 질병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조절 T 세포 기반의 세포 치료제 개발의 메커니즘을 제시해 치료제 연구의 시발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강동우 교수, 한국연구재단 2022 창의·도전 연구기반지원사업 선정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가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2022년 ‘창의·도전 연구기반지원사업’ 신규 과제에 선정됐다. 

강 교수는 2025년 6월 말까지 사업비 2억 1,000만원을 지원 받아 COVID-19 감염 후 치매 발병 기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강동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 발병 가설 중 염증 가설을 중심으로, 원인 병리, 고위험 유전자, 뇌구조 및 기능적 변화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여 COVID-19 감염 뒤 인지 저하와 치매 발병의 주요 경로 규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강 교수는 “COVID19 감염 이후 인지 저하와 기존 치매 증상의 악화를 주소로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이 늘었다. COVID19 대유행 시점이 불과 2년 전임을 고려하면, 향후 장기적 후유증으로서 인지 저하 악화와 치매 발병이 주요 쟁점으로 부각될 것으로 사료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발병에 대한 주요 기전을 규명하는 한편, 발병 과정에 취약성을 가진 군들을 선별하고, 맞춤형 예방 및 치료 프로토콜을 수립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서병무 병원장,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 서병무(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교수) 병원장이 지난 9일 포스트타워에서 개최된 ‘제77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특별시 장애인치과병원은 지난 2008년 4월부터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수탁운영을 시작하여 소외계층인 장애인 환자에게 포괄적 치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공의료의 접근도를 높여왔다.

서병무 병원장은 제77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이하여 장애인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과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교수로서 학술 및 연구 활동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았다. 

서병무 병원장은 “앞으로도 장애인의 구강건강과 치과계의 발전을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생한방병원 설립자 신준식 박사, 최경주 재단에 운동 꿈나무 건강지원금 5천만원 기탁

자생의료재단 명예이사장이자 자생한방병원 설립자인 신준식 박사가 초·중·고교 학생들의 건강한 일상회복을 위해 지난 15일 경기도 광주시 이스트밸리 C.C에서 열린 건강지원금 전달식에서 최경주재단(이사장 최경주)에 개인사재로 총 5000만원의 건강지원금을 전달했다. 

이 지원금은 전국 골프특성화학교 및 체육중점학교 8곳에 균등하게 지급될 예정이며, 골프팀 및 체육팀 학생들 개인 상황에 맞춰 필요한 운동용품 구입 목적으로 사용된다. 

또 방과 후 수업 진행에 필요한 물품 구입도 가능해 모든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지원 학교는 전국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가운데 시도별 균형을 고려해 최경주재단에서 선정했다.

신준식 박사는 “이번 기부 활동으로 청소년들이 몸과 마음을 회복해 각자의 분야에서 꿈과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자생의료재단과 자생한방병원은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환경 조성에 힘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21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