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17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경희, 순천향대, 대전을지대, 전북대,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18 06:23:06
기사수정

6월 1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경희의료원-공무원연금공단 메타버스 건강상담 진행

경희의료원과 공무원연금공단이 지난 16일 메타버스를 활용해 연금수급자를 위한 개인별 맞춤형 건강상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희의료원은 지난 5월부터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건강상담을 운영해오며 기존 유튜브를 통한 일방적인 소통의 비대면 플랫폼의 한계를 개선하여 참석자와 상호 간 소통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번 공무원연금공단과의 첫 번째 메타버스 건강상담은 뇌혈관질환의 명의인 경희대병원 신경외과 최석근 교수가 참여하여 ‘꼭! 주의해야 할 두통’을 주제로 참여자들과 메타버스를 통한 양방향 심도 있는 소통을 이뤄냈다.

경희의료원 신경외과 최석근 교수는 “공무원연금공단과 유튜브 라이브상담 방송을 약 2년간 진행해오면서 참여자와 거리를 좁히기 위한 방안을 고민했다”며, “홍보실에서 자체 기획, 제작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건강상담이 참여자들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킨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순천향대중앙의료원 감염관리 워크숍 개최 

순천향대학교 의료원 산하 4개 병원 감염관리실이 17일 오후 1시부터 반얀트리 클럽앤스파페스타홀에서 감염관리 워크숍을 개최했다.

의료원 산하 각 병원 감염관리실의 소통 강화와 정보 공유, 최신 지견 습득 등을 위해 마련한 워크숍은 외부특강, 감염관리 최신 연구 동향, 순천향 감염관리 사례발표, 순천향 인물탐구 등의 세션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외부 특강은 한수하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교수가 ‘코로나19 대응사례와 교훈’을 주제로 경험을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감염관리 최신 연구 동향은 양승부 구미병원 부원장의 ‘감염병 대응 방역 로봇 시스템 개발 및 임상평가’에 이어 이은정 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순천향의 감염관리 연구’, 김탁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CRAB관리’, 유시내 천안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VRE관리’를 각각 발표했다.

순천향대학교 감염내과 교실은 JAMA internal medicine,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등 관련 분야 최고학술지에 많은 연구와 감염관리 경험을 공유한 바 있다.

순천향 감염관리 사례발표는 박은경 천안병원 감염관리팀장의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구축을 위한 설계계획 참여’와 홍혜경 부천병원 감염관리팀장의 ‘역학조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순천향 인물탐구는 정소진 서울병원 감염관리팀 간호사의 진행으로 각 병원 감염관리실(팀)의 가족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감염내과 김태형 교수는 “우리 대학교 산하 네 병원 감염관리실 교직원 선생님들이 가장 자랑스럽고 노고에 감사드린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코로나 극복을 위해 고생한 우리 자신들을 격려하고, 범유행의 대응 경험과 감염관리 분야 지식의 충전,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대응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었다”며, “이런 기회를 자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을지대병원, 제6회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 개최

대전을지대학교병원(원장 김하용)이 17일 이 병원 3층 범석홀에서 ‘제6회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대장암 로봇수술과 미래 기술(외과 김창남 로봇수술센터장) ▲강화기구를 사용한 단일공 로봇 자궁근종절제술(산부인과 하중규 교수) ▲로봇 유방절제술(외과 정재학 교수) 등의 발표가 진행됐으며, 로봇수술 시장의 동향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한 최신 지견을 나눴다.

김하용 원장은 “로봇수술 중부권 최초 도입, 최다 수술의 명성에 걸맞는 의술로 지역민의 건강과 행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한국장기조직기증원 뇌사관리업무협약 체결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과 전북대학교병원(원장 유희철)이 지난 14일 이 병원 본관 3층 온고을홀에서 생명나눔 문화 조성 및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뇌사 추정자 발생 시 신속한 연락 체계를 구축하여 뇌사 판정 및 효율적인 업무 관리를 수행하기로 했다. 

또 장기기증 인식 개선과 뇌사추정자 발굴 및 관리에서 상호 협력 프로세스를 구축해 장기기증 활성화에 노력하기로 했다.

유희철 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서 지역 최고의 이식 의료기관으로 역할을 다하고 지역사회 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칠곡경북대병원,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원격진료센터 개소 및 수술간호교육 실시’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5월 30일부터 6월 11일까지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 방문해 중앙아시아 맞춤형 원격진료시스템 개발을 위한 현지조사를 거쳐 원격진료센터를 개소 및 시범운영과 함께 수술간호교육을 했다. 

이번 방문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도 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 중 ‘중앙아시아 맞춤형 원격의료시스템 개발·진출’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권태균 병원장은 “이번 원격진료센터 개소를 통해 한국 의료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중앙아시아 맞춤형 원격협진·처방시스템을 구축하는 기회가 됐다”며, “수도 중심이 아닌 지역 간 의료 균형 발전을 위해 간호교육, 재활의학, 영상의학, 소아 진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함으로써 양국의 의료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1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