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17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국립암센터, 순천향대천안, 성빈센터, 삼성창원, 전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18 06:17:59
기사수정

6월 1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한국과학기술연구원,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원장 윤석진, KIST)이 17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서울 본원에서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 윤석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암과 감염성 질환 극복을 목표로 암·감염병 분야에서 두 기관의 보건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한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적으로 양 기관은 ▲암 및 감염성 질환 극복을 위한 연구·정책·사업 개발 협력 ▲첨단 기술을 활용한 진단, 치료, 케어 등 기술 개발 협력 ▲협약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자원 및 연구데이터 활용 등 기관 상호간 협력 연구·사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심포지엄, 세미나, 워크숍, 학술회의, 인턴십, 학연 등 전문 인력 간 교육 및 교류 ▲협력 결과의 대국민 공동 홍보 사업 및 캠페인 추진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약속했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에 코로나19로 인한 감염성 질환까지 더해져 국민보건을 위협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이들 질환을 함께 극복하기 위한 발걸음을 내딛게 돼 뜻깊다”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관인 국립암센터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간 공동 협약이 암과 감염성 질환 정복의 초석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순천향대천안병원에 커피트럭 지원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이 지난 16일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박상흠)에 커피트럭을 지원했다. 

이번 지원은 장기조직기증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순쳔향대천안병원 교직원들을  응원하기 위한 기증원의 ‘생명나눔 응원 이벤트’다.

오전 11시부터 3시간 동안 운영된 커피트럭은 약 500명의 교직원들에게 커피와 간식을 선물하며 장기조직기증의 소중함을 함께 되새겼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문인성 원장과 순천향대천안병원 박상흠 병원장, 배상호 장기이식센터장 등 주요 보직자들도 참석해 장기기증 홍보 활동에 앞장섰다.

박상흠 병원장은 “장기기증은 ‘누군가의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순천향의 설립이념인 ‘인간사랑’과도 맞닿아 있다”며, “병원도 생명을 살리는 일에 적극 동참하고 지원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성빈센트병원, 교직원 헌혈 행사 진행 

성빈센트병원 교직원들이 지난 16일 ‘사랑의 실천 교직원 헌혈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에서 헌혈 차량을 지원받아 진행됐으며, 모두 약 60명이 헌혈에 참여했다. 

병원측은 이번 행사를 통해 모은 혈액 모두를 성빈센트병원을 찾는 응급환자와 외상환자 등 수혈을 해야 하는 환자들을 위해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헌혈 참여자들이 기부한 헌혈증은 사회사업팀에 전달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삼성창원병원-창원시-창원산업진흥원, 지역 기반 임상시험 연구 전문인력 양성

성균관대학교 삼성창원병원(원장 고광철)이 지난 16일 ‘스마트 헬스케어를 활용한 임상연구 전문인력 양성 교육생’ 수료식을 진행했다.

임상시험 연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운영한 이번 교육은 창원시 내 졸업예정자 및 미취업자 20명을 대상으로 6월 2일부터 16일까지 총 10일(60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교육과정은 ▲임상 실무에서의 코디네이터 업무 ▲IRB 서류작성 및 행정절차 ▲대상자 동의서 등록 및 증례 기록서 작성 ▲병용약물 및 이상 반응 관련 보고 등 임상 연구 코디네이터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했다.

고광철 원장은 “지역 내 청년들이 더 많은 실무적 경험과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임상 연구 관련 지역 인프라 구축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ESG 활동을 지속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 제5회 대한장연구학회 국제학술대회서 학술상 수상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의생명연구원 소화기내과 실험실이 지난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제5회 대한장연구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종양괴사인자 유사 세포사멸 유도 단백질 반복 투여를 통해 획득한 대장암세포의 내성과 암줄기세포능에 관한 연구’(Acquired tumor necrosis factor-related apoptosis-inducing ligand (TRAIL) resistance by repeated application promotes colorectal cancer stemness)의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학술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TRAIL 특이적 내성 관련 후보 유전자를 선별하여 연구를 진행 중이며, 관련 유전자 조절을 통해 TRAIL 내성 극복 연구를 진행해 추후 신생 항암요법을 개발하여 임상 시험에까지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1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