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13일 병원계 이모저모]순천향대서울, 원자력의학원, 한양대구리, 건양대, 여의도성모, 제주한국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13 21:55:55
기사수정

6월 1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제10회 무수혈 및 환자혈액관리 심포지엄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병원장 이정재)이 오는 6월 25일(토) 오후 1시30분부터 제10회 순천향 무수혈 및 환자혈액관리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코로나 후유증 및 호흡기질환관리(김신애 이비인후과 교수), ▲급성 간부전(장영 소화기내과 교수), ▲무수혈 산모 빈혈관리 및 출산 전 준비(오정원 산부인과 교수), ▲위장관 출혈의 무수혈치료? 예방이 최선(박준석 소화기내과 교수), ▲진행성 두경부암 환자의 치료(변형권 이비인후과 교수), ▲정형외과적 수술 전후 무수혈 환자혈액관리(서기원 정형외과 교수)를 주제로 발표와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선영(마취통증의학과 교수) 무수혈 및 환자혈액관리 센터장은 “20년 이상 무수혈 및 환자혈액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경험과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자 심포지엄을 준비했다”며, “관심 있는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양대구리병원 ‘구리시해피 GTV’ 6월 건강특강 진행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 한동수)이 지난 3일 구리시 공식 유튜브 ‘해피 GTV’를 통해 정신건강의학과 박선철 교수가 ‘우울해도 괜찮아!’ 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박선철 교수는 방송에서 “우울증은 국내에서 여성의 10%, 남성의 5%가 겪는 매우 흔한 정신보건 문제이고, ‘서럽다, 울화가 치밀다, 가습이 답답해서 어찌할바를 모르겠다’ 로 표현하며, 한마디로 요약하면 힘이 없고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다’ 로 진단기준으로는 우울한 기분, 흥미/기쁨 감소, 식욕/체중 감소, 불면/과수면, 초조/지체, 피로/무기력, 과도한 자책감, 집중력 저하, 자살사고 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너무 괴롭거나 일을 제대로 못 할 때, 남이 너무 괴로워하거나 내가 일을 제대로 못한다고 할 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한국원자력의학원, 몽골 국립 제1병원 및 제2병원과 임상연구 협약 체결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박종훈)이 13일 몽골 울란바타르에서 몽골 국립 제1병원 및 제2병원과 방사선의생명기술 관련 다국적 임상연구를 위한 국제 연구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협약 체결로 양 기관은 방사선의학 신기술 개발을 위한 임상 데이터 확보, IT기반 신기술 적용 테스트베드 확보 등 임상시험 협력 강화로 방사선의생명기술의 임상연구 체계 수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협약사항은 ▲난치병 치료를 위한 방사선의학 분야 지식 및 경험 교류, ▲방사선치료 및 핵의학 분야 교류 강화, ▲국제 임상연구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의료 전문가 훈련 지원 등이다. 

박종훈 원장은 “의학원이 몽골과 수행 중인 다양한 사업들이 결실을 맺어 아시아 지역의 다국적 임상연구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나아가 우리나라가 방사선의학 선진국으로 도약하는데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의학원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및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함께 몽골의 국립진단치료센터에 사이클로트론 기반 핵의학실 구축, 교육지원, 기술전수사업 및 펠로우십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성과로 2021년 몽골 국립진단치료센터 핵의학과가 몽골 의료계 최초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암 진단 촬영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몽골 국립 제1병원 및 제2병원은 몽골 국민의 보건의료를 책임지고 있는 몽골 대표 병원이다. 


◆건양대병원, 원내 스마트가든 조성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대전시와 산림청,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지원으로 원내 ‘스마트가든(smart garden)’을 조성했다.

스마트가든은 너비 5.3m, 높이 3m 규모로 1층 로비 벽면에 설치돼 힐링음악회 장소로 활용될 예정이다.

배장호 의료원장은 “스마트가든은 의료진과 병원을 찾는 고객들에게 좋은 휴식공간이 될 것이다”며, “대전시와 산림청의 따듯한 관심과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여의도성모병원 호흡기폐암센터, 롱코비드 진료 개시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호흡기폐암센터(센터장 윤형규)가 롱코비드(long COVID) 진료를 개시한다.

롱코비드(long COVID) 진료는 호흡기폐암센터와 이비인후과 협동 진료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안태준 교수는 “코로나19 후유증은 간과되서는 안 되는 질환군이며, 환자 상태에 대한 공감과 적극적인 증상 조절이 필수적이다”며, “환자의 복합적인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다학제 치료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윤형규 교수(호흡기폐암센터장)은 “코로나19 후유증은 원인과 기전에 대해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는 질환이고, 환자의 일상생활으로의 빠른 복귀가 최우선 과제이다”며, “호흡기내과와 이비인후과의 협진을 바탕으로 전인적 치료를 통한 삶의 질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제주한국병원, 헌혈자의 날 맞아 사랑의 헌혈 캠페인 실시

혜인의료재단 한국병원(병원장 한승태/이사장 고흥범)이 대한적십자사 제주특별자치도혈액원과 함께 지난 9일 혜인관 앞 헌혈버스에서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헌혈자의 날(6월 14일)을 맞아 헌혈 참여가 감소하는 하절기에 안정적인 혈액 공급에 힘을 보태기 위해 진행됐다. 병원 임직원 및 지역 주민 등 약 60명이 헌혈 버스를 찾았으며, 그 중 39명이 헌혈에 동참했다.

한승태 병원장은 “많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헌혈에 참여해 사랑나눔에 동참해주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사랑 나눔에 앞장서는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제주와 제주도민에 더욱 보탬이 되는 병원이 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09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