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의료계 최초 Green Endoscopy TF 발족
  • 기사등록 2022-06-09 23:13:20
기사수정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이사장 이오영, 한양대의대 교수)가 지난 5월 국내 의료계 최초로 Green Endoscopy TF(task force)(위원장: 경희의대 차재명 교수)를 발족했다. 


이 TF에서는 친환경 내시경의 해외 동향과 국내 현황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 분석, 논의를 하고, 관련 내용의 홍보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내에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 의사들과 내시경실에 대한 친환경 내시경 캠페인을 진행하고, 국내 친환경 내시경 수준에 대한 다기관 공동연구도 기획하고 있다. 


차재명 위원장은 “Green Endoscopy TF는 의료 분야에서 환경오염에 대한 이슈와 향후 개선방향에 대하여 제시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제 의료분야에서도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제규범이 되고 있는 ‘탄소중립’ 

21 세기 전 세계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기후 변화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탄소중립(Net Zero 또는 Carbon Neutrality) 개념이 등장했고 이제 국제사회에서 ‘탄소중립’은 광범위한 공감대와 합의를 기초로 국제규범이 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기후 위기와 질병 위기가 맞닿아 있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고, 우리나라도 지난 2020년 10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하고 여러 분야에서 탄소중립 정책들을 개발하고 있다.


◆보건의료 분야…사회적 이슈가 된 ‘의료 폐기물’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의료폐기물과 이에 대한 처리 과정에서 탄소 배출로 인하여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 시기에 개인 보호 일회용 장비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급증하게 된 의료 폐기물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실제 미국의 경우 내시경 한 병상당 하루에 약 3kg의 폐기물이 배출된다. 이러한 내시경실 폐기물은 병원 폐기물 중 3번째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양이다. 


◆미국, 영국, 아태지역 학회…탄소 절감 대책 동참 이어져 

의료 분야에서의 탄소 절감 대책에 동참하기 위하여 미국, 영국, 아시아 태평양 소화기 내시경 학회에서 이에 대한 위원회 구성이 진행되고 있다. 

Green Endoscopy TF는 세계적인 기후 변화와 탄소 중립 정책 노력의 일환으로 친환경 내시경 검사를 표방하는 세계적인 동향에 발맞추기 위하여 새롭게 발족한 TF이다.


◆소화기 내시경 분야 탄소 절감 노력 “매우 중요”

우리나라는 기능성위장장애로 인한 다양한 소화기 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많을 뿐 아니라 위암이나 대장암을 비롯한 소화기암도 흔해 위내시경이나 대장내시경과 같은 소화기내시경 검사를 많이 시행하고 있다. 

특히, 위암 및 대장암에 대해서는 국가암검진으로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고 있어 진단 내시경 수요가 매우 높다. 

또 최근에는 조기위암이나 조기대장암의 경우 내시경절제술로 완치를 기대할 수 있어 치료내시경 시행도 급증하고 있다. 


이오영 이사장은 “소화기 내시경 분야에서의 탄소 절감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적절한 내시경 적응증 확립과 과다한 1회용 내시경 기기 사용 감축 및 재사용에 대한 방안을 강구하고,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전략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0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소아 심장 수술 시스템 붕괴 시작…흉부외과 전문의 절반이상 번 아웃 호소
  •  기사 이미지 대한산부인과의사회, 간호법 통과시 ‘부진정 입법부작위 법령’ 헌법 소원 예고
  •  기사 이미지 대한통증학회 제73차 학술대회 개최…‘메타버스(Metaverse) 전시장’ 등 관심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