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주요 인물동정⑮]대구가톨릭대, 이대서울, 경상국립대, 분당차, 성빈센트, 일산백병원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6-05 12:00:03
기사수정

5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대구가톨릭대병원 권현희 교수, 대구광역시장 감사패 수상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형) 감염내과 권현희 교수가 지난 5월 18일 대구광역시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수여 받았다.

이번 수상은 대구광역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전문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중증 이상 반응에 신속하게 대응해 시민들의 안전한 예방접종 추진에 기여한 부분이 인정됐다. 

권현희 교수는 “그동안 전문가위원회 위원으로서 정기적인 회의를 하며 대응 방향을 제시하고 예방접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등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대서울병원 최한솜 교수, 대한소아신경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최한솜 교수가 지난 5월 19일부터 20일까지 대구에서 개최된 대한소아신경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학회에서는 “난치성 뇌전증인 영아 연축에서 유전자 변이 진단이 질병의 치료 결과 예측의 중요함을 시사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지난 2021년 5월 세브란스병원 소아신경과 강훈철·고아라 교수가 함께 영아연축 환자 58명의 유전자를 검사한 후 치료 경과를 관찰해 난치성 소아 뇌전증인 '영아연축'은 유전자 돌연변이 보유 여부에 따라 치료 예후가 크게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영아연축이란 생후 1년 이내 아기가 온몸을 반복적으로 뻗는 양상의 경련을 보이는 난치성 소아 뇌전증이다. 소아 뇌전증의 2%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지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다. 


◆일산백병원 이병주 교수, 대한신경손상학회 ‘다인 우수발표상’ 수상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신경외과 이병주 교수가 지난 5월 28일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29차 대한신경손상학회 학술대회에서 ‘다인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골다공증에 의한 척추 압박골절을 예측하는데 허리 CT를 이용, 해면골의 감쇠 측정의 유용성을 규명했다.

이병주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골다공증을 더 정확하게 진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게 됐다”며, “현재 골다공증성 척추 압박골절이 없더라도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을 통해서 추후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은 대한신경손상학회는 신경외과 전문의들이 모여 두부와 척수, 중추신경계손상 치료의 임상적 평가와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경상국립대학원 최원준·조민철 교수팀, 대한생식의학회 CERM-머크 우수논문 선정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윤철호) 최원준(산부인과)·조민철(진단검사의학과) 교수팀이 지난 5월 29일 개최된 2022년 제82차 대한생식의학회에서 ‘자궁내막증 유무에 따른 한국여성의 비타민 D결합 단백질(VDBP) 유전자의 다형성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CERM-머크 우수논문으로 선정돼 피인용상을 수상했다.

조민철 교수는 “이번 대한생식의학회 CERM-머크 우수논문상 수상은 그동안 경상국립대학교병원에서 이루어진 진단검사의학과와 산부인과 간의 상호협동적 다학제 연구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제가 주로 연구하고 있는 비타민 D 관련 연구는 산부인과 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분야의 질환과 관련되어 적용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다. 앞으로 경상국립대학교병원에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공동연구가 더욱 폭넓게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한생식의학회는 생식의학분야 연구자들의 연구의욕을 고취하고 산부인과 분야 국제학술지인 ‘CERM(Clinical and Experimental Reproductive Medicine)’ 논문투고 활성화를 위해, 2019~2021년 CERM에 발간된 논문을 대상으로 대한생식의학회 우수논문을 선정했다.


◆분당차병원 유준환 교수팀, 대한장연구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 최다 피인용상 수상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유준환 교수가 최근 개최된 대한장연구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Intestinal Research 저널 최다 피인용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 논문인 ‘Fibrostenotic strictures in Crohn’s disease(크론병의 장 협착증)’은 크론병의 합병증인 장협착의 메커니즘, 예측,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발표한 것이다. 

이 논문은 많은 논문에서 인용되며 염증성 장질환 장섬유화의 새로운 진단 기법 및 치료 방향을 제시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유준환 교수는 “크론병 장협착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는 난치성 질환이라며 이번 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에서 발생하는 난치성 장 섬유화 및 장협착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Intestinal Research 최다 피인용상’은 대한장연구학회 국제학술지 Intestinal Research에 게재된 논문 중 최근 2년간 가장 많이 인용된 논문의 교신저자에게 주는 상이다.


◆성빈센트병원 문건웅 교수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 출간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문건웅 교수가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전문 통계 지식은 부족하지만 생존분석이 꼭 필요한 의료인들을 위한 안내서다.

생존분석은 ‘어떤 사건이 일어날 때까지의 시간’을 관심 있는 반응변수로 하는 통계적인 방법으로, 질병, 치료, 사망 등을 다루는 의학연구에서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의학 분야에서의 중요성에 비해 많은 의료인들이 막연히 어렵게 생각하는 분석법이기도 하다.

이에 문건웅 교수는 다년간의 R 패키지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수학적·통계적 전문지식이 부족한 의료인들이 보다 쉽게 생존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R 프로그램을 이용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을 집필, 출간하게 됐다.

문건웅 교수는 “생존분석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만드는 방법을 담아 의료인들이 자신의 데이터로 분석한 결과를 논문작성 및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이 책을 통해 R을 이용한 실질적인 생존분석 수행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96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