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위해성평가정책위원회 구성 1차 회의 개최
  • 기사등록 2022-06-04 23:28:49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위해성평가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위해성평가정책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고, 6월 3일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다.


식약처는 이번 회의에서 ‘제1차 위해성평가 기본계획안(’23∼’27년) 수립 방향’을 위원회에 보고하고, 계획안이 마련되면 관계부처 협의와 위원회 심의를 거쳐 올해 안에 최종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1차 기본계획안에는 인체적용제품의 유해물질 위해성평가를 위한 기본 목표·방향, 연구·기술개발과 국제협력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위원회(위원장 식약처 차장)는 외부 전문가(12명)와 관련부처 공무원(8명)등 20명으로 구성하며 유해물질 위해성평가를 체계적・효율적으로 심의하기 위해 학계와 관련 부처가 협력하여 운영한다.


이 위원회에서는 인체적용제품의 ▲위해성평가 기본계획의 수립・시행 ▲위해성평가의 대상 선정 ▲위해성평가 방법 ▲일시적 금지조치 ▲인체노출 종합안전기준 ▲소비자등의 위해성평가 요청 등 위해성평가 정책 전반에 대하여 심의한다. 


또 위원회의 심의사항을 사전에 전문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분야별로 8개(➊식품 분야, ➋건강기능식품·영양 분야, ➌의약품등·마약류 분야, ➍의료기기 분야, ➎화장품·위생용품 분야, ➏인체노출 안전기준 설정, ➐독성평가, ➑위해소통) 전문위원회(97명)를 운영한다. 


김진석 위원장은 “우리 국민이 많이 섭취‧사용하는 제품에 포함되어 위해 우려가 크거나 위해성 평가가 시급한 유해물질 등을 체계적으로 위해성을 평가할 계획이다”며, “새 정부도 건강위해요인 통합 평가‧관리체계 확립을 국정과제로 보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다양한 제품과 환경까지 포함하여 통합 평가체계를 확립해 나갈 수 있도록 관계부처를 비롯하여 학계 전문가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식약처 소비자위해예방국 위해예방정책과는 “앞으로도 유해물질을 사람 중심으로 관리하는 ‘유해물질 위해성평가’가 더욱 안전한 사회로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96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