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24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 건양대, 이화의료원, 을지의생명과학연구원, 한양대구리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5-25 06:48:22
기사수정

5월 2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의료원, 북한 코로나19 상황 관련 세미나 개최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오는 5월 26일(목) 여의도 전경련회관 3층 다이아몬드홀에서 고려대통일연구원 준비단과 공동으로 ‘북한의 코로나19 상황과 향후 국내외 관계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는 이번 세미나는 통일보건의료학회 김신곤(고려대 의대) 이사장의 ‘북한의 보건의료정책과 방역 평가’, 고려대 통일외교학부 남성욱 교수의 ’북한의 코로나 확산과 남북관계 및 동북아 국제정치 전망‘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패널토론에서는 고려대 의대 최원석 교수, 통일연구원 이우태 인도협력연구실장, 평화자동차 박상권 사장, IBK경제연구소 정유석 연구위원, 통일부 이점호 사무관 등 각계의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북한의 코로나19 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한 토론을 한다.

이번 행사는 26일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이화의료원 135주년 기념 ‘최영훈 초대전’ 개최

이대서울병원 아트큐브·아트존에서 ‘이화의료원 135주년 기념 최영훈 초대전’이 개최된다.

이번 오프닝 행사에서 이화학당 장명수 이사장은 “만개한 꽃들이 웃음을 지녔다”며, “이화를 위해 작품을 만들어주신 최영훈 작가님은 이화의 가족이다”고 밝혔다.

최영훈 작가는 조선대학교 미술대학장, 광주시립미술관장 등을 거쳤고 뉴욕, 오사카, 서울, 부산, 광주 등에서 개인전 23회, 국내외 초대전 약 300회를 개최했다.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조선 여성들의 삶을 구하기 위한 거룩한 사명을 되새기며 묵묵히 의학과 독립운동의 길을 걸으신 현덕신 선생님은 오늘날 이화의료원의 주춧돌을 놓으신 분이다”며, “현덕신 선생님의 진취적인 도전과 헌신의 삶을 ‘이화의 정신’으로 이어받아 계승하겠다”고 말다.

이화의료원 135주년사 편찬위원회 TF는 올해 ‘사진으로 보는 이화의료원 135년사(가칭)’와 ‘현덕신 의사 전기(가칭)’ 등 책도 편찬할 예정이다.

유경하 의료원장은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에 몸을 던진 동대문 부인병원 의료진들과 조선까지 와서 평생을 헌신한 의료 선교사들, 조선 여성들을 위한 여의사가 되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은 선배들의 삶을 연구할수록 이화의료원의 나아갈 길과 소명이 분명해진다”며 “이화의료원을 위해 헌신해 주신 분들을 찾고 숨겨진 역사를 발굴하는 노력을 통해 어려울 때 찾아보는 교과서 같은 역사책을 만들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제22회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병원장 한동수)이 지난 5월22일 온라인으로 약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내 개원의를 위한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올해 22회를 맞는 이번 개원의 연수 강좌는 ▲증상 중심 항우울제의 선택(정신건강의학과 박선철 교수) ▲말초동맥질환의 이해와 치료(심장내과 이용구 교수) ▲제2형 당뇨병 치료의 최신 지견(내분비대사내과 유성훈 교수) ▲복부초음파에서 흔히 발견되는 담낭과 췌장 질환의 추적 관리법(소화기내과 주현돈 교수) ▲손발톱무좀의 최신지견(피부과 서현민 교수) ▲어지럼증의 감별진단(이비인후과 정재호 교수) ▲유방암의 위험인자 및 유방암의 치료(외과 김형석 교수) 등 7개의 파트로 구성, 참석자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한동수 병원장은 ”COVID-19로 인한 감염 관련 안전을 위해 온라인 녹화 영상 송출 교육으로 기획했으며, 최신의학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본원의 의료진이 직접 정성들여 준비했다”며, “변함없이 한양대구리병원을 응원해 주시는 개원의 선생님들과 함께 발전해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건양대병원 수기&그림 공모전 개최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6월 24일까지 개원 22주년을 기념해 ‘수기&그림 공모전’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수기 공모전은 환자를 비롯해 보호자, 간병인, 교직원 등 건양대병원에 대해 함께 나눌 수 있는 이야기를 지닌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내용은 시, 수필 등 형식의 제한 없이 자유로우며 분량은 A4용지 2매 내외다.

그림 공모전은 14세 이상 유소년을 대상으로, 8절 도화지에 모자이크, 콜라주, 색칠 등의 방법으로 포스터, 수채화 등을 선택해 제출하면 된다.


◆을지의생명과학연구원-KRIBB 중대질환진단융합연구단과 협약 체결

을지의생명과학연구원(원장 이승훈)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중대질환진단융합연구단(단장 김승준)이 24일 을지대학교 일현의학관 3층 의대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질병 조기 모니터링용 호기분석 검사 분야의 기술교류 ▲인력, 재료, 시설, 장비의 공동 활용 및 공동 연구개발 등에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승훈 원장은 “양 기관의 연구개발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공동으로 적극 협력함은 물론, 보다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7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