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형외과 시술 제대로 알기]3D 기술로 맞춤 코 성형…첫 코 성형부터 기능성 코 성형까지 - 수술 결과 미리 예측, 최적의 디자인 제공 등
  • 기사등록 2022-05-24 14:48:33
기사수정

과거에는 성형수술을 하기 전 수술 결과를 미리 가늠하기가 어려워 상상에 의존해야만 했다. 


수술 과정에서도 결과를 예측할 만한 가이드가 없다 보니 시술자의 노하우, 일명 ‘감’에 의지하는 부분이 많아 환자의 니즈를 반영하기가 어려웠다.


◆3D 시뮬레이션…맞춤 코 성형 유용 

강남 앤드성형외과 최임돈(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표원장은 “최근 3D 시뮬레이션, 3D 프린팅 기술이 발전하면서 수술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것은 물론, 보다 정밀하고 세심한 수술이 가능하게 됐다.”며, “특히 입체적인 라인을 만들어야 하는 맞춤 코 성형 분야에서 3D 시뮬레이션 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첫 코 성형을 할 때 환자들이 각기 선망하는 연예인의 사진을 예시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 요구를 무조건 들어주면 수술 후 이목구비의 조화가 맞지 않아 곤란한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이 때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유명인의 사진과 환자의 얼굴을 비교하며 분석 후 가장 잘 어울리는 코 디자인을 찾아줄 수 있다.


◆다양한 고난도 유형별 코 성형 가능 

3D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상수술은 환자의 니즈를 반영하는 데 유리할 뿐만 아니라, 수술 과정에서도 가이드 역할을 하므로 정확도를 더해준다. 


이를 통해 연예인 3D코성형, 비공성형, 비주성형, 비중격재건술 등 다양한 고난도 유형별 코 성형이 가능해졌다.


비주·비공성형의 경우 정면에서 봤을 때 콧구멍 노출이 많거나 콧구멍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권장되는 수술이다. 


들창코의 경우 비주내리기 수술을 통해 컴플렉스를 해결하고 보다 아름다운 코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난이도 높은 코성형도 정확도 UP 

이외에 콧볼축소, 코재수술 등 난이도 높은 코성형도 정확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콧불축소

콧불축소는 콧볼의 넓이를 줄이고 콧구멍의 크기를 교정해 이상적인 코를 만드는 방법이다.


콧구멍 크기와 콧볼의 비율을 조정해야 하므로 보다 세심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코재수술

코재수술의 경우 기존 코 수술 이후 코 구조물의 훼손, 흉터, 구축, 염증 등의 문제가 발생했거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재수술은 이전 수술의 실패 원인을 분석해 기능적, 심미적인 부분을 모두 개선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꼼꼼하게 검사하고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3D CT 등의 장비를 사용하면 낮은코, 들창코, 매부리코, 복코, 화살코, 휜코 등 외적인 모양과 개인마다 다른 코 내부 구조까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중격이 비뚤어진 경우 기능 코 성형을 통해 비염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비중격 연골은 코성형 재료로도 활용 가능하다.


최임돈 원장은 “코 성형은 보형물을 삽입해 입체적인 라인을 잡아주는 과정이므로 3D 프린팅과 3D 시뮬레이션 기술을 잘 활용하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며, “3D 프린팅을 통한 맞춤형 코성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논문을 집필하고 학회에서 활동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병원 선택 시 잘하는 곳인지, 1:1 맞춤 코성형이 가능한지, 안전 수술 시스템과 수술 후 케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 비용, 후기, 추천 등이 많은 곳인지까지 세세하게 살펴본 후 결정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76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계속되는 간호단독법 대립…“명백한 직역이기주의 법안”VS. “국제간호협의회 추구하는 방향”
  •  기사 이미지 [4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중앙의료원, 부산영도, 유성선,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3주 의료기기 이모저모⑭]GE헬스케어, 마크로젠, 뷰노, 강스템바이오텍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