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주요 인물동정⑥]중앙대, 서울성모, 한양대, 강동경희대치과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5-17 18:00:03
기사수정

5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중앙대병원 김광준 교수 ‘부인과 초음파학’ 출간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산부인과 김광준 교수가 국내 처음으로 부인과 초음파 교과서를 출간한 이후 15년 만에 그 동안 변화된 내용을 보완한 개정판 '부인과 초음파학' 도서를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부인과 초음파학'은 중앙대학병원 산부인과, 영상의학과 교수를 비롯해 유수의 대학병원 교수 총 21명이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그동안 여러 연구기관을 통해 변경된 질환 분류 기준과 치료 가이드라인을 적용하여 부인과초음파 분야를 비롯해 CT-MRI의 부인과 적용분야와 대표적 여성 질환인 갑상선과 유방질환 관련 내용 등을 포함했다.

또 임상의사 입장에서 환자 진료시 골반에 국한되지 않고 복부 전체를 염두에 두고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도록 복부초음파 내용도 추가해 부인과초음파를 처음 시작하는 의사뿐만 아니라 보다 포괄적인 초음파 검사 기술에 대해 알고 싶은 의사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이 책의 대표저자인 김광준 교수는 2001년 태아초음파 교과서를 시작으로, 산과초음파, 부인과초음파 및 태아 심장초음파학, 태아모니터링 등 10여 권의 초음파와 산과 관련 도서들을 단독 또는 주저로 저술해 오고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안도날드 국제초음파학교 한국지부 대표를 맡아 활발한 학술활동도 하고 있다.


◆한양대병원 차치환 교수, 세계유방암학술대회 ‘우수 발표상’ 수상

한양대학교병원 외과 차치환 교수가 지난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서울 그랜드워커힐에서 개최된 ‘세계유방암학술대회’에서 ‘70세 이상의 고령 유방암 환자에서 겨드랑이 림프절 수술의 생략에 따른 생존 분석(Survival benefit from axillary surgery in patients aged 70 years or older with clinically node-negative breast cancer: a population-based propensity-score matched analysis)’이라는 주제의 연구로 우수 발표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과 관련해 차 교수는 “2016년 국제 종양외과학회에서 호르몬 수용체 양성인 고령의 유방암 환자에게 겨드랑이 수술을 생략해도 무방하다고 권고했지만 아직도 많은 환자에게 여전히 겨드랑이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며, “이번 연구에서는 한국유방암학회의 다기관 대규모 데이터를 통해 고령의 유방암 환자에게 겨드랑이 수술을 생략해도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고령 유방암 환자에게 불필요한 겨드랑이 수술을 시행하지 않아 수술에 따른 후유증과 합병증도 낮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성모병원 한재상 교수, 대한이과학회 학술대회 우수 연제상 수상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서재현, 한재상 교수팀이 최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 제64차 대한이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수평반고리관 양성 발작성 두위 현훈에서 기립 머리 회전 검사의 신뢰도 분석 (제 1저자 : 이비인후과 한재상 교수, 교신저자 : 서재현 교수)’을 발표해 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

한재상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앉은 상태에서 시행하는 기립 머리 회전 검사가 기존 진단 방법인 누워서 시행하는 검사와 유사한 정도의 정확성을 보인다는 점이 증명됐다”며, “기존 방식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여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밝혔다.


◆강동경희치대병원 이성복 교수 ‘디지털 치의학’ 영문서적 집필 참여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생체재료보철과 이성복 교수가 집필에 참여한 영문서적 ‘디지털 치의학 : 단계별 가이드 및 사례 아틀라스(Digital Dentistry: A Step-by-Step Guide and Case Atlas)’가 발간됐다. 

이 책은 치의학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필수 입문서다.

이 영문서적은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18명이 공동저자로 참여한 이번 저서에서, 이성복 교수는 제11장 Top-Down/ Restoration-Driven Implant Treatment with Digital Workflow에 대하여 기술했다. 

이성복 교수는 “이번 서적은 치과의사는 물론 치과 기공사, 치과 위생사, 치과대학 학생 등 모든 치의학 관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며, “특히 치과의사가 최신의 기술로 자신의 진료 방식을 간소화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63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