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1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구로, 경상국립대, 중앙대, 서울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5-15 07:11:03
기사수정

5월 1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자강그룹 민남규 회장,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병 분야 연구개발 기금 1억 원 기부
자강그룹 민남규 회장이 지난 11일 고려대 구로병원(원장 정희진)에 ‘감염병 분야 연구개발 발전기금’ 1억 원을 기부했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원내 연구과제 공모를 통해, 기부금 수혜자를 선정했다. 해당 기부금은 내·외부 평가를 통해 우수 연구과제로 선정된 산부인과 조금준, 감염내과 노지윤 교수팀에 전달돼 연구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기부자인 민남규 회장은 “전 세계가 코로나19 등 감염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금, 이 연구기금이 감염병 극복을 위한 연구개발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고려대구로병원이 앞으로도 감염병 분야의 선두 주자로서 앞장설 수 있도록 응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고성범 연구부원장은 “그 어느 때보다 감염병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이 중요한 시기에 나눔을 실천해 주신 회장님께 감사드린다”며, “오늘 기부받은 구로병원 연구기금이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연구 인프라 구축 및 연구자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앙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검체검사 자동화 시스템 구축 및 가동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이 검체검사 자동화(Total Laboratory Automation, TLA)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고 가동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Hitachi Labospect TS TLA 시스템은 환자로부터 채취한 검체의 접수부터 분류, 원심분리, 검사 분석기로의 운송, 분석, 검사 종료된 검체의 냉장보관 등 진단검사의 전 과정을 자동화해 진단검사의학과 검사실 운영 프로세스와 환경에 최적화된 작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동화 시스템이다.

Labospect TS 시스템에는 생화학분석기(Hitachi LST008AS)와 면역분석기(Roche cobas, Abbott Alinity)가 연결되어 있어 해당 검사들의 실시간 운송 및 검사 시행으로 임상화학 검사, 종양표지자 검사, 호르몬 검사 등 주요 진단분야의 검사 결과 보고시간을 단축시키는 반면, 결과의 정확도는 향상시키도록 설계됐다.
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과 같은 감염병의 세계적인 대유행 이후, 검사실 내 생물학적 위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검체 접촉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마개 열기, 분주, 검체 이동 및 폐기 등의 검사 전·후처리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검사자의 검체 접촉을 최소화해 감염 위험성도 감소시켰다.
특히 환자에게서 채혈된 하나의 검체를 각 검사 분석기에서 필요한 검체량 만큼 분주하는 모듈을 활용해 환자의 채혈 부담감은 완화시켰다.
중앙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이미경 교수는 “이번 검사실 자동화시스템의 도입과 함께 진단검사의학과 내 검사장비들을 재배치하고 외래 채혈실 내부도 개선해 환자들이 보다 편안하고 빠르게 채혈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며, “새롭게 구축된 TLA 시스템을 통해 환자에게 안전하고 신속한 검사로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환자중심병원이 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차세대 그룹웨어 ‘BESTWorks 1.0’ 정식 오픈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연수)이 지난 1일부터 차세대 그룹웨어 ‘BESTWorks 1.0’을  정식 오픈했다.
BESTWorks1.0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되어 24시간 보안 관리와 유연한 서버 확장이 가능해진 차세대 그룹웨어다. 이전과 달리 그룹웨어 설치 및 관리에 제약이 적어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병원 행정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또 웹 표준을 준수한 개발 작업을 통해 IT환경에 제약받지 않는 업무 수행이 가능해졌다.

기존 시스템과 달리 사용자 요구사항에 유연한 구조로 설계하고 구현해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이에 더해 전자결재 방식을 도입한 비대면·페이퍼리스 환경을 구현해 ESG 경영을 실천했으며, 보안인증제(CSAP)를 획득한 클라우드를 사용해 결재 처리·메일 송수신·포탈 접속 등 업무에서 안전성을 확보했다.
김연수 병원장은 “서울대병원의 차세대 그룹웨어 도입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헬스케어 부문의 디지털 전환에 한 획이 되기를 바란다”며, “새롭게 도입된 그룹웨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고 밝혔다.


◆SGI서울보증, 경상국립대병원에 1천만원 기부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유광열)이 지난 13일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윤철호)에 기부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기부금은 갑작스러운 질병, 사고, 중증 만성질환 등의 위기 발생으로 의료지원이 필요한 중위소득 100% 이하 의료취약계층이 안정적으로 치료받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윤철호 병원장은 “소중한 기부금은 의료취약계층에게 적정한 진료비 지원을 통해, 환자의 안정적인 치료를 돕고 나아가 가정과 사회로의 신속한 복귀를 도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59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6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한국얀센, 한국다케다제약, 유틸렉스,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의료기기 이모저모⑲]딥노이드, 셀바스AI, 지씨씨엘, 한국오므론헬스케어, 한국알콘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6월 8일 병원계 이모저모③]세브란스, 분당차, 일산백, 전북대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