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4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대안암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대어린이병원, 좋은삼선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5-04 22:54:18
기사수정

5월 4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포스트 코로나 감염병 대응 모델 제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이 모듈병상을 가동했다. 

이 병원이 구축한 모듈병상은 유사 시 단 기간에 다수의 음압병상을 구축하고 집중치료 할 수 있는 감염병 진료시스템이 구체화된 결정체다. 

이 모듈병상은 에어텐트와 건축구조물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형태로서, 빠르고 견고한 설치가 가능하다. 또 코로나 이후의 감염병 유행이 발생할 시 병상구조, 진료영역 등을 포함한 기능적인 부분의 즉각적 변경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내부에는 진료 뿐 아니라 처치, 검체채취와 진단, 방사선 검사, 약품의 전자동 관리 시스템까지 모든 진료프로세스를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종합적인 시스템이 탑재됐다. 

또 LG전자의 AI로봇이 안내, 진료재료의 운송 등을 담당하여 감염병에서 중요한 밀접접촉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철저한 운영체계를 갖췄다.

고려대안암병원 윤을식 원장은 “코로나 감염병을 넘어 미래에 인류를 위협할 그 어떤 감염병에도 즉각적으로 대처하고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고민해 왔고, 그 중 실용면에서 탁월한 모듈병상을 선제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며, “코로나19를 겪으며 얻은 소중한 경험과 엔데믹 전환을 통해 미래 감염병 대처법을 배우고, 인류가 감염병을 슬기롭게 이겨낼 방법을 찾아 철저히 준비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서울성모병원, 이색적인 그림 전시회 개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완화의료팀 솔솔바람이 2주년을 기념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이색적인 그림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 입장은 누구나 제페토 앱을 통해 ‘서울성모병원’이나 ‘솔솔바람’을 검색하고 본인의 아바타를 설정한 후 접속하면 된다. 

영성부장 이계호 신부는 “환아들과 보호자들이 치료 과정에서 어려운 시간을 보내는 동안 친구가 돼주고 힘이 돼준 솔솔바람의 2주년을 축하한다”며, “그림 속에 담긴 환아들의 마음에 공감하고 메타버스라는 신개념 공간에서 전시회를 개최하게 돼 신기하면서도 반가웠다”고 밝혔다.


◆서울대어린이병원, 두개안면센터 개소 및 기념 심포지엄 개최 

서울대어린이병원이 4일 두개안면센터를 개소했다. 

어린이병원 1층에 위치한 두개안면센터는 소아성형외과, 소아신경외과, 소아안과 교수진들이 한자리에 모여 환자를 협진하고, 치료 계획부터 수술까지 원스톱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적시에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두개안면센터는 선천성 두개안면기형을 가진 환자들의 의료적·심리적·사회적 장애를 치유하고 해당 분야의 연구와 교육에 매진해 한국인에게 특화된 합리적인 치료 방향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대어린이병원은 센터 개소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 4월 15일 개소식 및 심포지엄도 개최했다. 

김한석 서울대어린이병원장은 “통합적 케어를 지향하는 두개안면센터의 개소가 기존의 구조 및 기능적 문제들을 해결하고 장기적으로 환자들의 예후를 좋게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 최종우(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교수)이사장은 “선천성 기형 환자가 다빈도 질환 환자에 비해 빈도가 적고 전문센터가 아니면 제대로 치료하기 어렵다”며, “두개안면센터 개소를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좋은삼선병원, 중환자실(ICU) 확장 개소

좋은삼선병원(병원장 이용성)이 4일 중환자실 확장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용성 병원장은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철저한 감염예방 시스템을 비롯해 다양한 진료 환경을 개선했다. 좋은삼선병원이 중증 환자를 위한 진료의 질 향상을 도모하며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41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