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월 25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 분당서울대, 순천향대서울, 양산부산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4-25 22:47:43
기사수정

4월 2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명예회장, 고려대의료원 의학발전기금 1억 원 전달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명예회장이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에 의학발전기금 1억 원을 쾨척했다.

박헌준 명예회장은 지난 2016년 고려대 미래성장연구원 최고 지도자 과정을 밟으며 고대와 인연을 맺고 관계를 넓혀왔다. 

평소 나눔에 관심을 기울여온 박 회장은 최근 안암병원 내원을 계기로 의학의 사회적 역할에 공감하게 되면서 기부를 결정하게 됐다.

박헌준 회장은 “최근 기부의 가치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생명을 구하기 위해 고되고 힘든 일들을 의연하게 감내하시는 의료진들의 모습에 감명을 받아 이번 결심을 하게 되었다. 전달되는 기금이 의학을 통해 뜻을 펼치시는 데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진택 총장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따스한 마음을 전해주신 박헌준 회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박 회장님의 이번 기부는 모든 고대가족들에게 나눔의 가치를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의학연구와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절감하시고 기꺼이 힘을 보태주신 박 회장님께 진심 어린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드린다. 전해주신 숭고한 뜻에 보답할 수 있도록 생명 존중의 가치를 실현하는 초일류 의료기관으로 흔들림 없이 전진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지난 20일 고려대 본관 회의실에서 열린 기부식에는 프리드라이프 박헌준 명예회장과 박 회장의 가족들을 비롯하여 정진택 총장, 김영훈 의무부총장, 송혁기 대외협력처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공공의료본부, 2021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 발간

분당서울대학교병원(원장 백남종) 공공의료본부가 병원의 지난 2021년 1년간의 공공의료사업 활동에 대한 내용을 담은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를 발간했다.

‘공공보건의료’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보건의료기관이 지역·계층·분야에 관계없이 국민의 보편적 의료 이용을 보장하고 건강을 보호·증진하는 활동을 뜻하는 단어이다.

이번 연간보고서에 따르면,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2021년 공공의료사업과 의료사회사업, 나눔사업 등을 위해 약 153억 원을 투입해 권역 내 더 많은 환자들이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노력했다.

특히 코로나 위기극복을 위한 권역 감염병 대응 실무자 교육을 비롯한 감염병 현장대응 능력과, 보건의료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국가적 의료 재난 상황에서 컨트롤 타워 역할에 충실했다. 

이외에도 공공의료본부 내 8개 센터, 2개 지원단, 3개 팀은 유관기관과 연계해 다양한 공공의료사업을 수행하고, 저소득 노인 및 장애환자를 위한 주거환경 개선 사업 ‘집으로 프로젝트’를 비롯한 다양한 후원 사업을 진행했다.

송정한 공공의료본부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해 대내외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공공의료사업을 강화하고자, 기존 공공의료사업단을 공공의료본부로 격상해 조직을 개편했다”며, “국가중앙병원으로서 공공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간다는 사명감을 갖고, 공공의료사업의 확대와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순천향대병원 안전보건관리팀 건강증진 프로젝트 진행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원장 이정재)이 교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을 대상으로 직원 건강증진 프로그램 ‘6주의 약속’을 진행한다.

4월 25일부터 26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 직원 50명은 인바디(Inbody, 체성분측정기), 채혈 등을 통해 시작일 현재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5월 9일부터 6주간의 비대면 홈트레이닝을 진행한다. 

6주 동안 엄격하게 운동과 식단을 지킨 참가자들은 6월 17일 최종 결과를 확인한다.

가장 큰 폭의 변화를 보인 직원에게는 100만원을 수여하고 차순위 2명에게는 각각 30만원, 20만원을 수여한다. 특별상 대상자에게는 나인오 PT 및 필라테스 10회권을 제공한다.

이정재 병원장은 “직원이 건강해야 부서에 밝은 기운이 넘치게 되고 병원 전체에 좋은 기운을 전파할 수 있다”며, “직원과 환자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한 병원을 만들기 위해 안전보건관리팀 및 중대재해예방팀과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6주의 약속’ 프로그램은 코로나 상황으로 위축된 신체를 활성화하고 직장근무에 대한 동기부여는 물론 건강한 직장환경을 만들기 위해 안전보건관리팀에서 기획했다. 

외부 전문강사를 초청해 요가와 PT(Personal Traning)를 비대면 수업(각 24회)으로 진행하고 병원 영양팀의 도움을 받아 균형있는 식단을 제공한다. 비대면 수업은 교대 근무자를 배려해 오전, 오후로 나눠 실시한다.


◆양산부산대병원,‘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운영지원사업’ 3년 연속 선정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김건일)이 국가생명윤리정책원(보건복지부 산하)으로부터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 운영지원사업’ 기관으로 3년 연속 선정됐다. 지원사업 계약기간은 4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이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건복지부의 지정을 받은 등록기관을 방문해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작성해야 한다. 또 등록기관을 통해 작성·등록된 사전연명의료의향서는 연명의료 정보처리시스템에 보관돼야 비로소 법적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2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