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속 고령층 및 고위험군 보호 방안 지속 추진…주요내용은? - 대면 진료 확대, 먹는치료제 요양병원 우선 공급 등
  • 기사등록 2022-04-20 23:22:28
기사수정

정부가 코로나19 감염 시 피해가 큰 고령층 및 고위험군에 대한 보호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구체적인 방안은 다음과 같다. 


◆원스탑 대응 체계 마련 등 

▲가까운 동네 병·의원…신속하게 코로나 진단·검사 가능 

호흡기·발열 증상 등이 있을 경우에는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하게 코로나 진단·검사(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는 동네 병·의원은 1만 489개소이며 (4.19. 17시 기준), 확진 시 신속하게 의약품을 처방하고 있다. 


▲고위험군 확진시…1일 2회 의료기관 건강 모니터링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이 확진되는 경우에는 집중관리군으로 분류해 1일 2회 의료기관의 건강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동네 병의원 검사·진료 후 먹는치료제 즉시 처방 가능 

보다 신속하게 먹는 치료제 등 필요한 의약품 처방을 원하는 경우에는 동네 병의원에서 검사·진료 후 즉시 처방이 가능하며, 추가로 필요한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서 전화상담·처방도 받을 수 있다.

먹는 치료제는 집중관리의료기관, 의료상담센터,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중 내과계열 전문의가 있는 의료기관에서만 처방이 가능하다. 


▲외래진료센터 지속 확충 

일반의료대응체계로의 전환을 위해 확진자의 코로나 질환 뿐만 아니라 기저질환 등도 대면 진료할 수 있는 외래진료센터는 지속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4월 20일 기준 외래진료센터는 6,305개소가 운영중이다. 


▲이행기…재택치료 체계 유지

격리의무가 유지되는 이행기 동안에는 현재와 동일하게 재택치료 체계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안착기 이후에는 격리의무 대신 격리권고로 변경됨에 따라 집에서 건강관리하고, 필요시 가까운 동네병의원에 방문해 필요한 진료·처방을 불편함없이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확진자가 원하는 경우 재택에서도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시적 비대면 진료서비스’ 등도 유지할 예정이다. 


◆요양병원·요양시설 내 고위험군 환자 관리 강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내 고위험군 환자의 관리도 강화하고 있다. 


▲요양병원…최우선순위 먹는치료제 공급

요양병원에 최우선순위로 먹는치료제를 공급해 적극적인 치료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요양시설에 대해서도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통해 먹는치료제가 바로 처방이 되고, 치료가 시작되도록 개선하고 있다.


▲요양시설 기동전담반 4월 30일까지 한시적 운영 중

의사가 상주하지 않는 요양시설 내 고령의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확진자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를 위해 요양시설 기동전담반을 구성하여 4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 중이다.

기동전담반은 의사 1명, 간호사 1명 이상으로 구성되며, 현재 전국 134개 의료기관에서 186개 팀을 구성하고 있다. 

확진자 발생 요양시설에서 요청 시 방문해 코로나와 기저질환에 대한 치료와 처방, 병원 이송 등 대면진료를 지원하고 있다.

실제 834명 대상 진료, 54명 입원조치 및 먹는 치료제 처방 160건 포함 668건 처방을 했다.


▲기동전담반 운영기간 연장 여부 검토 예정 

기동전담반을 지속 확대하고, 확진자 발생 현황, 기동전담반 운영 결과 등을 고려해 기동전담반의 운영기간 연장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는 “평소 다니던 동네병의원에서 검사와 비대면·대면 진료, 먹는 치료제 등 처방까지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원스탑 대응 체계를 마련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고령층 및 고위험군에 대한 보호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91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②]보라매, 아주대, 전북대, 한림대성심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경북대, 동산, 서울대, 인하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국립암센터, 고려대안암, 명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국제성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