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월 5일 병원계 이모저모②]분당서울대, 여의도성모, 일산백, 한양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4-06 00:02:04
기사수정

4월 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분당서울대병원, 한국인정기구(KOLAS)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공인시험기관 인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의료기기연구개발센터가 지난 2월 10일 한국인정기구(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이하 KOLAS)로부터 의료기기 사용적합성(Usability) 분야에 대한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이어 4월 4일 이 병원 헬스케어혁신 파크에서 KOLAS 현판식도 개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됨에 따라, 국내에서 사용적합성 평가를 받은 의료기기의 상호인증을 통해 선진국 인허가 획득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의료기기 사용적합성은 전기를 사용하는 의료기기 기준규격(IEC 60601-1)의 개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국제 규격으로,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필수 사항으로 국내에서도 2015년 1월부터 적용되고 있다. 

또 2017년 1월부터는 모든 의료기기에 대해 품질경영시스템(GMP)에서 사용적합성을 필수적으로 고려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국제적인 의료기기 안전기준 강화에 따른 대응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2016년 사용적합성 시험실을 구축해 2017년부터 80건 이상의 시험을 수행했으며 올해 하반기 100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 결과 시험을 수행한 의료기기에 대해 32건(2021.12 기준)의 국내 인허가 및 유럽(CE), 미국(FDA) 등 선진국의 진출을 지원하는 성과를 냈다.

또 2020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인프라 구축’ 사업에 선정되어 복지부 지정 ‘사용적합성테스트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의료기기 신뢰성 평가기술 개발 및 지원’ 사업 및 ‘혁신의료기기 실증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우수한 인프라와 역량을 기반으로 기업의 사용적합성 시험을 지원하고, 궁극적으로 국산 의료기기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효과적인 세계 진출을 목표로 한다.


KOLAS 공인시험기관은 국제기준에 적합한 품질시스템과 기술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국가 제도로, KOLAS 기관에서 발행한 성적서는 국제적인 공신력, 객관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게 된다. KOLAS 공인시험기관은 미주, 유럽, 아시아 등지의 주요국가와 각각 상호인정협력을 통하여 상대국의 공인성적서와 상호 수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분당서울대병원의 사용적합성 시험성적서를 활용하는 국내 의료기기 기업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인허가 획득 시 별도의 사용적합성 테스트가 필요 없어, 수출 비용 및 시간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는 분당서울대병원 백남종 원장, 김지수 의생명연구원장을 비롯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영옥 기획이사, 황성은 단장, 이만표 팀장 및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안병철 상무 등이 참석해 공인시험기관으로서 향후 역할과 기대 효과에 대해 언급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영옥 기획이사는 “이번 KOLAS 인정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의료기기의 품질을 높이고, 의료기기 산업의 가치가 세계무대에서 인정받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도약의 계기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안병철 상무는 “3천 개가 넘는 국내 의료기기 기업이 사용적합성 시험을 수행하여 신속하게 GMP를 획득하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 백남종 병원장은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의료기기연구개발센터가 KOLAS 인정을 통해 의료기기 사용적합성 시험을 선도하고, 나아가 의료기기 산업의 전체적인 발전에도 기여할 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일산백병원, 2021 올해의 교수상 ‘곽이경·송제은, 김연수 교수’ 선정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이 2021학년도 올해의 교수상 수상자로 감염내과 곽이경·송제은 교수, 흉부외과 김연수 교수를 선정했다. 

(사진 왼쪽부터 감염내과 곽이경, 감염내과 송제은 교수, 흉부외과 김연수 교수)   

이와 관련해 4월 5일 이 병원 대강당에서 교수협의회 류지윤 회장이 수상자에게 공로패와 부상을 수여했다.    

류지윤 회장은 “과 간의 협진이나 컨퍼런스, 진료의 탁월성, 환자에 대한 헌신, 진료 지원과의 협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며, “동료 교수들의 투표로 훌륭하고 모범적인 교수님을 알리기 위해 제정했다”고 설명했다.


◆여의도성모병원, 서울 취약계층 안질환 환자 지원사업 실시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윤승규)이 국제로타리클럽과 함께 서울지역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안질환 환자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여의도성모병원은 최근 국제로타리 3650지구 등 4개국 9개 지구로부터 본 사업 추진을 위한 12만 달러(한화 1억 3,648만원)를 기부 받았다. 

지난 4월 4일 기부금 전달식도 가졌다. 

강원경(여의도성모병원)의무원장은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지구촌과 지역사회에서 창조적 변화를 실천하고 있는 로타리에서 취약계층 안질환 환자 지원을 위해 기부해주심에 감사를 표하며, 선한 이웃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양대병원 ‘혈관종 및 혈관기형’ 환아 의료비 지원 사업 진행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윤호주)이 저소득층 ‘혈관종 및 혈관기형 질환’ 소아청소년 환아들을 대상으로 ‘혈관기형 환아 의료비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2월 한양대병원과 대한레이저학회, 은둔환자의료지원사업단이 은둔환자 발굴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의 혈관종, 혈관기형 환자를 발굴해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기획됐다.

치료를 담당할 피부과 고주연 교수는 “임상 현장에서 혈관종이나 선천성 혈관기형 환아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상황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외형적 질환으로 고통받는 혈관기형 환아들이 치료받아 희망과 자신감을 갖고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나설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18세 미만 환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양대병원 사회복지팀도 긴밀한 업무협조 체계를 구축해, 환아 모집에 나서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85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