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주요 인물동정⑪]경희대, 고려대안암, 이대목동, 중앙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4-04 07:00:02
기사수정

3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경희대병원 유지욱 교수, 대한뇌혈관외과학회 최우수 학술상 수상

경희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유지욱 교수가 지난 3월 18일 개최된 제35회 대한뇌혈관외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유증상 모야모야병 환자에게 있어 뇌실주변혈관의 조영소견이 갖는 임상적 의미’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유지욱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최신 MRI 기술 중 하나인 고해상도 뇌혈관벽 MRI 적용 시 조영되는 혈관이 뇌출혈 원인이 되는 파열된 모야모야 혈관임을 확인했다”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모야모야병은 아직 연구가 많이 필요한 희귀 난치성질환으로 환자의 빠른 일상 복귀를 도울 수 있도록 정확한 진단과 맞춤치료를 위한 다각도적인 연구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고려대안암병원 김훈엽·박다원 교수팀, 대한갑상선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김훈엽·박다원 교수가 지난 3월 4일부터 5일까지 부산벡스코에서 개최된 2022 대한 갑상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김훈엽·박다원 교수는 최신 지혈기구 활용시 되돌이 후두신경기능 보존의 안전성 평가를 진행한 연구(Safety Evaluation of SynchroSeal around the Recurrent Laryngeal Nerve in Porcine Models)를 통해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연구는 후두신경보존으로 후유증 방지에 탁월한 경구로봇갑상선수술에 최신 기기를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이다.


◆이동현 이대비뇨기병원장 ‘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이동현 이대비뇨기병원장이 20년간 이대목동병원에서 비뇨의학과 교수로 환자 진료와 수술에 헌신한 공을 인정받아 지난 3월 25일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개최된 서울시병원회 ‘제1회 SP자랑스런 병원인상’ 수상식에서 서울시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시병원회는 “이 병원장이 신의료기술인 인공방광 수술 개념을 최초로 고안·확보해 의학발전 및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이대목동병원에 이대비뇨기병원을 설립해 비뇨의학의 혁신적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해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 병원장은 “이대비뇨기병원은 비뇨의학의 사회적 편견을 없애고, 급속한 초고령화 사회에 부합하는 환자 치료와 수술을 담당할 것이다”며, “앞으로 방광암, 전립선암, 신장암 등 비뇨기계통 중대질환 치료와 함께 비뇨의학 연구센터를 설치해 신 의료기술 개발 및 의학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중앙대병원 이은주 교수, BRIC ‘한빛사’ 상위피인용 논문 등재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산부인과 이은주 교수가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Biologic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한빛사) ‘상위피인용논문’ 분야에 등재됐다.

이번 등재는 이은주 교수가 국제암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에 발표한 ‘자궁경부암에서의 DKK3 단백질의 발현 관계 관련 연구 논문(Dkk3, downregulated in cervical cancer, functions as a negative regulator of β-catenin)’이 120회 이상 인용됨에 따른 것이다.

이은주 교수의 이번 논문은 ‘DKK3’라는 단백질 유전자가 정상 세포에서 발현이 잘되나 자궁경부암의 31.4%에서 발현이 없어진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DKK3의 β-catenin 신호전달체계에서의 역할을 최초로 발견한 연구로써 ‘DKK3’이 암치료 유전자로 활용될 수 있다는 단서를 제시했다.

이 교수는 “이번에 BRIC 한빛사의 상위피인용논문으로 등재된 해당 연구는 DKK3의 종양 억제 효과의 기전을 최초로 밝힌 논문으로 다른 암에서도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며, 현재 DKK3를 이용한 암치료제 개발 연구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80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