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최초, 발명체험교육관 개관
  • 기사등록 2022-03-22 00:46:37
기사수정

국내 최초 발명전문 교육기관이 개관했다. 

특허청(청장 김용래)과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3월 15일 경북 경주에서 ‘경상북도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3개의 전시·체험공간 구성 등 

‘경상북도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은 발명을 기반으로 하는 3개의 전시·체험공간(발명채움관, 도전혜윰관, 미래키움관)으로 구성됐고,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어울림광장과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다.


▲발명채움관 

세상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과 발명가의 이야기를 통해 관람객들을 발명의 세계로 초대한다. 다양한 연출매체를 활용한 시설물을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으며, 관람객들의 발명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유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전혜윰관 

발명에 기반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 공간이다. 관람객이 발명을 어렵지 않고 쉽게 생각할 수 있도록 놀이터처럼 구성하였고, 경주의 대표 발명품인 첨성대의 천문관측 원리도 이곳에서 체험할 수 있다.


▲미래키움관 

최신로봇,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체험을 통해 첨단산업 기술을 이해하고 새로운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미래발명키움실이 있다. 

또 유아 맞춤형 발명체험시설물이 구비된 유아발명키움실도 이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경상북도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은 전시·체험시설 외에 창작제작자(메이커)실 등 교육시설도 갖추었다.

이곳에서는 1일 체험형 창의발명교육, 발명영재교육, 발명교원 직무연수 등도 이루어진다. 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발명체험공간(부스), 발명연주회(콘서트) 등도 수시로 개최한다.

이처럼 발명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 핵심역량인 창의력·문제해결력·도전정신 등을 배우고, 관람객들은 자연스레 발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36.2억원 투입 등 

특허청은 전국 207개 발명교육센터를 통해 발명교육을 지원해 왔지만 교실 1~2칸의 소규모 시설로, 아이디어를 발상·구현하고 특허까지 확보하는 발명교육 전 과정을 체험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시·도별로 전시체험 시설, 최신 기자재, 심화교육 과정 및 전문인력을 갖춰, 발명에 관심 있는 모든 학생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지역 발명교육 기반시설 구축을 추진해 왔다.


첫 시도로 2019년 경북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설계·공사 및 3년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이번에 개관하게 됐다.

총사업비 236.2억원, 3개동 연면적 5,837㎡ 규모(구 황남초등학교 개축)이다. 

이번 개관식에서 김용래 특허청장은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발명교육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창의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발명체험교육관 건립을 새롭게 추진했다”며, “경상북도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이 지역의 발명 꿈나무를 미래 혁신가로 키우는 명실상부한 발명의 중심지(메카)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경북에서 전국 최초 발명전문교육기관인 발명체험교육관 개관식을 개최하게 돼 무척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대한민국 발명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인적·물적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지식재산권 창출을 위한 전문발명교육과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특화된 전시체험교육 운영, 발명교육 정책연구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북도교육청 발명체험교육관의 전시·체험관은 온라인 예약을 통해 모든 학생과 시민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발명체험교육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5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