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백신 원부자재 특허 분석’온라인 설명회 개최
  • 기사등록 2022-03-04 00:07:47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특허청(청장 김용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이 국내 백신 기업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3월 3일 ‘코로나19 백신 원부자재 특허 분석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보건복지부와 특허청,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내 기업․연구소의 백신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백신 특허를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지금까지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mRNA 백신), 비(非)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非 mRNA 백신)에 대한 특허 분석 설명회를 3회 개최해 백신 개발․연구자에게 기존 백신의 공정별 핵심특허 정보를 공유하고 특허 회피전략을 제시했다. 

또 특허 확보 역량 강화 및 신속한 제품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국산화가 시급한 백신 원부자재 품목별 특허 분석 정보를 기업과 연구소․대학 등에 제공하여 연구개발 방향 설정과제품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특허청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와 백신 전문가, 관련 기업 등이 백신 플랫폼별로 국산화가 필요하다고 선정한 원부자재 16개 품목에 대한 유효특허 4,938건을 심층 분석한 결과와 기술개발 및 사업화 시 유의사항 등을 발표했다. 


복지부 이강호 글로벌 백신허브화 추진단장은 “지난 2월 23일 세계보건기구(WHO)가 한국을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지정․발표함으로써 한국의 바이오산업 선도국 진입과 글로벌 백신허브화 실현에 청신호가 켜졌다”며, “세계적 기업들의 생산설비 및 연구개발 시설의 국내 투자유치와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해외 진출 촉진 등 백신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허청 김지수 백신 특허 지원 TF팀장은 “이번 백신 원부자재 특허 분석 보고서는 코로나19 백신 특허 분석 보고서의 완결판이다”며, “이번 설명회가 백신을 개발 중이거나 개발 계획이 있는 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특허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용우 제약바이오산업단장은 “백신 자급화를 위해 원부자재의 국내 제조력 확보가 시급하다”며, “WHO의 글로벌 바이오 인력 양성 허브 선정과 연계하여 국내 원부자재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21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