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2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3차 년도)’수행기관 공모 - 의료서비스 개선 모델 개발, 검증·확산 추진
  • 기사등록 2022-03-01 23:39:14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이 한국판 디지털 뉴딜 과제인 ‘2022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3차 년도)’수행기관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환자 안전 강화, 의료 질 향상 등을 위하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의료서비스를 개선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검증·확산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2020∼2025년 동안 매년 3개 분야(총 18개)의 선도모델을 지원한다.


◆‘환자 중심 소통’ 관련 3개 분야 지원 

2020년, 2021년에는 ‘감염병 대응’, ‘환자 체감형’ 분야를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의료계·산업계 전문가 및 환자단체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환자 중심 소통’ 관련 3개 분야(스마트 수술실, 스마트 입원환경, 환자·보호자 교육)를 지원한다. 

이번 스마트병원 지원 분야는 환자가 병원에 내원해 입원·수술 후 퇴원하여 지역사회에 복귀하기까지 그 여정에 따른 모델이 기능적으로 하나로 연계될 수 있도록 했다.

복지부는 3개 지원 분야와 병원과 집을 연결(Hospital to Home)하는 지역기반 의료 네트워크 요소가 포함되는 경우 가점이 부여된다고 밝혔다. 


◆4월경 사업 수행기관 선정

신청한 의료기관(컨소시엄)에 대해서는 사업목표 및 계획의 타당성, 사업수행 내용의 적정성, 사업수행 역량 및 성과관리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의해 4월경 사업 수행기관을 선정한다.

이번에 선정된 의료기관은 최대 10억 원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아 오는 12월까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구축 및 서비스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의료기관은 지원 분야 예시에 국한되지 않고 의료기관 상황 및 의료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다양한 선도모델을 구성해 신청할 수 있다.

또 다른 의료기관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제시해야 한다. 


◆확산지원사업도 진행 

올해부터는 2020년, 2021에 개발된 선도모델이 국내·외 의료기관에 성공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확산지원사업(한국보건산업진흥원 내에 ‘스마트병원 확산지원센터’를 운영)이 함께 진행된다.

복지부와 진흥원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도입을 원하는 의료기관의 여건과 상황을 고려한 컨설팅을 지원하여, 대형병원 뿐만 아니라 중소병원들의 디지털 전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복지부 이형훈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올해 스마트병원 사업은 환자의 눈높이에서 환자가 중심이 되어 소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스마트병원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을 넘어서 ‘환자 중심 의료’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하여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역량 있는 의료기관 및 기업 등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진흥원 권순만 원장은 “올해부터는 병원 내·외부 자원 간의 연결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다”며, “환자 입장에서 정보통신기술(ICT)과 자원이 연결되고 활용되어 보다 편리한 관리체계를 확보할 수 있는 선도모델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지원사업은 스마트병원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환자 중심의 커넥티드 헬스케어 구현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모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제출서류 등은 (보건복지부 누리집),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이번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3월 3일(목) 16:00∼18:00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지원 분야별 설명 및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사업설명회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신청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16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