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라젠타,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편리한 치료 옵션 제공…하루 한 알 단일 용량 복용 - 한국베링거인겔하임 DPP-4 억제제 ‘트라젠타’ 출시 10주년 미디어 세션 개…
  • 기사등록 2022-02-23 23:29:15
기사수정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트라젠타의 개발 배경 및 고유의 물질적 특징과 가치, 국내 환자들의 일상 속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한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의 목표와 의지를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대표이사 마틴 커콜)은 지난 22일 제2형 당뇨병 치료제 트라젠타의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트라젠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Simple Everyday for Patients’를 주제로 온라인 미디어 세션을 개최했다.


트라젠타는 지난 2011년 출시된 DPP-4 억제제로, 용량 조절이나 증량 기간 없이 1일 1회 단일 용량으로 복용 가능하다는 강점을 내세워 국내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치료 옵션으로 입지를 굳혀왔다.

또 환자의 신기능 장애, 간기능 장애 정도와 상관없이 일관된 효능을 확인했다.


메트포르민, 글리부라이드, 심바스타틴, 와파린, 디곡신, 경구피임약 등 흔히 사용되는 병용 약물과 유의한 상호작용이 없어 효과적인 치료제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세션에서는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지난 10년간 트라젠타 발자취 공유

첫 번째 발표를 진행한 전 트라젠타 임상 프로그램 총괄 토마스 마이니키는 지난 10년간 진행된 주요 임상 결과를 통해 트라젠타의 발자취를 공유했다. 

2011년 1일 1회, 1정 복용 가능한 DPP-4 억제제로 출시된 트라젠타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나이, 신기능, 인종, 체질량지수등의 요소와 무관하게 유의미한 혈당강하 효과를 확인했다.

토마스 마이니키 총괄은 트라젠타가 특히 종합적 임상 연구 프로그램인 CARMELINA와 CAROLINA 연구를 통해 장기 안전성 프로파일을 탐색해왔음을 강조했다. 

심혈관계와 신장 질환을 동반한 2형 당뇨병 환자들을 2년 이상 추적한 CARMELINA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트라젠타는 위약 대비 심혈관계 사건, 신장 관련 사건,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초기 제2형 당뇨병 환자들 중 심혈관계 위험이 증가된 환자들을 6년 이상 추적한 CAROLINA의 결과 역시 트라젠타가 대조군(글리메피라이드) 대비 심혈관계 질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았다. 

저혈당 및 체중 증가나 구제 약물 사용 없이 유사한 당화혈색소 조절 효과를 보였음도 확인했다. 

또 CARMELINA와 CAROLINA  결과 발표 이후 진행된 하위 그룹 분석 데이터를 통해 아시아인 2형 당뇨병 환자들과 고령 환자들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를 확증한 바 있다.

토마스 마이니키 총괄은 “트라젠타는 DPP-4 억제제 중 2건의 최다 심혈관계연구를 통해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을 뿐만 아니라, 신장 관련 사건에 대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갖는다”며, “연령, 인종, 신장 기능 등에 따른 하위군 분석 연구를 지속하여 더욱 폭넓은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강조했다.


◆DDP-4 억제제 마켓 리더십 강조 

두 번째 세션의 연자로 나선 한국베링거인겔하임 마케팅 트라젠타 담당 이가영 과장은 트라젠타의 성장율 및 점유율 데이터를 통해 DDP-4 억제제 마켓 리더십을 강조했다. 

이가영 과장은 “경쟁이 치열한 DPP-4 억제제 시장에 네 번째로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트라젠타만의 강점을 내세워 인슐린을 제외한 단일제제 중 시장점유율 1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이에 마케팅 총괄 황인화 전무는 “트라젠타는 한국베링거인겔하임에서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제품군 중 하나일 뿐 아니라, 비인슐린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리더십을 지키는 초석이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가영 과장은 트라젠타의 특장점 중 ‘단일 용량’이라는 차별점이 갖는 의의도 설명했다. 

DPP-4 억제제를 부적절한 용량으로 투여할 경우 사망 위험 및 중증 저혈당 위험이 증가하지만, 트라젠타는 용량 조절이나 증량 기간 필요 없이 5mg의 단일 용량과 용법으로 복용 가능한 치료제이다. 

영업부 총괄 이진행 전무는 “프라이머리 케어에 강한 회사로, 출시 시점부터 학회 등 의계 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협력이 당뇨병 시장 내 베링거인겔하임이 갖는 영업력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라젠타 가치 재강조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은 지난 10년 간 글로벌 대규모 임상을 통해 나타난 트라젠타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근거로 ‘Simplicity (편리함)’이라는 트라젠타의 가치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특히 영업부 총괄 이진행 전무는 “DPP4 억제제를 포함한 당뇨약제 출시에 앞서 이전 트윈스타로 맺어진 유한양행과의 견고한 파트너십이 바탕이 되어 신뢰를 쌓은 결과가 트라젠타의 강점으로도 이어지는 수확을 얻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케팅 총괄 황인화 전무는 “베링거인겔하임은 트라젠타의 임상적 가치와 의약학적 최신 정보를 정확하고 지속적으로 알리기 위해 SNS 채널, 메타버스 등 다양한 디지털 툴을 모색하며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며, “향후 끊임없는 개발과 연구, 노력으로 의료진과 제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일상 속의 편리함이라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가영 과장은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은 트라젠타를 비롯해 자디앙과 같은 제2형 당뇨병 치료제에 대한 연구를 지속함과 더불어 국내 당뇨병 치료 환경에 기여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겠다”며, “더욱 광범위한 국내 환자들이 치료제의 혜택을 누리고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04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