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우세화…확진자 10명 중 8명 이상 40세 미만 등 대표적 특징은? - 오미크론 변이 유행시기 방역 목표는?
  • 기사등록 2022-01-27 22:21:08
기사수정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가 우세화되면서 높은 전파력으로 확진자 발생이 급증하고 있다.

문제는 상당 기간 확진자 수가 계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점이다. 


◆발생양상…위중증 환자 감소 등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정은경 청장, 이하 방대본)에 따르면 사회활동이 활발하지만 3차접종률이 낮은 40세 미만(경증, 무증상)에서 다수(최근1주 82%) 발생하고 있다. 

반면에 3차접종률이 높은 50대, 60세 이상(중중위험 높음)은 발생률이 낮아, 위중증 감소로 이어져 위중증 환자는 350명(1.27 기준)으로 감소했다. 

◆광주, 전남, 평택시 중증도 분석 결과는? 

오미크론 유행이 먼저 시작된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평택시를 중심으로 1월 1주까지 발생한 확진자의 중증도를 분석한 결과 확진자 발생은 증가세이다. 

하지만 중증화율* 및 치명률**은 전국 평균보다 낮았다.

◆의료대응역량 

최근 위중증 환자가 감소하고, 병상 확충이 진행되면서 의료대응역량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확진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재택치료 역량을 더욱 높이고, 동네 병의원 중심 검사·진료체계를 확충하고 있다.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1월말까지 3만 1,000명분이 도입돼 고위험군(60세이상, 면역저하자)에게 투약된다.

또 감염병전담병원, 감염병전담요양병원 등으로 공급을 확대해 발병 후 5일 이내 조기 투약으로 위중증 진행을 방지한다.

 

◆오미크론 유행 대응 

오미크론 변이 유행시기의 방역 목표는 유행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정부

안전한 백신 접종, 코로나19 검사체계 전환,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확대, 치료병상·의료인력·치료제를 확보해야 한다. 

▲의료계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참여, 안전한 접종 시행, 확진자 조기진단·조기치료(재택치료, 생활치료센터, 전담병원)를 해야 한다. 

▲국민 

오미크론 국민행동수칙 실천, 기관별 업무지속계획을 시행해야 한다. 


방대본은 “아직까지 겪어보지 못한 오미크론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앙 정부, 지자체, 의료계와 국민이 협력하고 예방접종, 개인 방역수칙, 의료대응, 각 분야별 업무지속계획 등 모든 수단으로 총력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55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