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월 25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동성심, 이대서울, 인하대, 미즈메디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1-25 23:27:19
기사수정

1월 2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동성심병원, 다학제 통합진료 본격 시행

강동성심병원(병원장 이주헌)이 중증질환 환자를 위한 다학제 통합진료 시스템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병원 다학제 시스템은 위암, 대장암,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며, 한 명의 환자를 위해 담당 진료과를 비롯 암 치료와 관련된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등 최대 7개 진료과 의료진들이 단계별 치료계획을 세우고 효과적인 치료방향을 협의하는 구조로 운영된다. 

다학제 통합진료 팀장를 맡고 있는 혈액종양내과 송헌호 교수는 “다학제 통합진료 교수들의 협력을 바탕으로 환자 중심의 진료체계를 정립하고 암 환자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며, “과거의 단순 협진 방식과 달리 각 분야 전문의들이 한 자리에 모여 환자와 대면으로 의사 결정을 하게 되면 환자의 치료 의지도 높아져 암을 이겨내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대서울병원, 대한간호협회 교육활동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대한간호협회에서 주관한 ‘감염병 교육전담간호사 직무교육지원 우수 교육자료 및 활동참여 수기 공모전’에 이대서울병원 소속 간호사 2명(배성희‧조은주)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감염병 교육전담간호사 직무교육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이번 공모전에서 배성희 간호사의 ‘중환자실 환자의 의료관련감염 예방교육’은 ‘교육부문 최우수상’을, 조은주 간호사의 ‘반짝반짝 빛나는 별들에게는 응원이 필요합니다’는 ‘수기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교육전담간호사는 신규 간호사 입사 시 감염 관리 교육과 기본 간호술기 실습 등 현장 교육을 담당한다. 병동 배치 후에도 개별 맞춤 교육을 지원하고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지하는 역할도 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감염관리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교육전담간호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배성희 간호사는 “신규간호사가 병원의 한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동료들의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며 “교육전담간호사로서 근무하면서 신규간호사에게 교육뿐 아니라 고충을 나누며 공감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조은주 간호사는 “신규간호사를 교육하면서 기본간호술기의 무균술을 준수하고 감염관리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며 “이대서울병원이 코로나19 거점 전담병원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가운데 감염관리와 환자안전을 위해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대서울병원 이은화 간호부원장은 “대한간호협회 주관 공모전에서 이대서울병원 소속 간호사 2명이 나란히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그만큼 우리 병원이 신규 간호사 교육 및 감염관리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방증이다”며,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으로서 맡은바 책임을 다하여 감염 예방의 새 기준을 마련하는 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 임인년 첫 협력병원 교육 

인하대병원이 지난 21일 협력병원 38곳의 의료진과 실무자 약 1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관리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하대병원 박원 진료부원장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약 2년간 쌓아온 임상경험과 그 노하우를 협력병원과 공유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 됐다”며,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나아가 인천지역의 보건의료 발전에 더욱 도움 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미즈메디병원, 로봇수술센터 개소 

성삼의료재단 미즈메디병원(이사장 노성일)이 지난 17일 로봇수술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미즈메디 로봇수술센터 이정원 센터장은 “로봇수술은 복강경 수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개복 또는 복강경 수술의 단점을 보완하여 더 정교한 수술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며, “우선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 수술이 필요한 부인과 질환에 로봇수술을 적용하고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로봇수술센터가 되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52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